뷰페이지

‘경제학 박사’ 국민의힘 劉·尹, 이재명 ‘공정경제’ 비판

‘경제학 박사’ 국민의힘 劉·尹, 이재명 ‘공정경제’ 비판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7-19 17:14
업데이트 2021-07-19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승민 “공정경제는 내가 먼저 써…
李 강조 기본소득, 성장 해법 아냐
윤희숙, 자신의 노동개혁 李 비판에
”귀족노조 해체를 노조 없애자로 곡해“

이미지 확대
국민의 힘 유승민 전 의원 2021. 6. 7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국민의 힘 유승민 전 의원 2021. 6. 7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경제학 박사’ 출신 국민의힘 대선후보 유승민 전 의원과 윤희숙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경기지사의 1호 공약인 ‘전환적 공정경제’를 비판하고 나섰다.

유 전 의원은 19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다음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일자리와 부동산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며 “저는 공정한 경제성장을 계속 강조를 해왔다”고 말했다.

이 지사도 ‘공정경제’를 내세운 데 대해 “제가 먼저 그걸 썼는데 이재명 지사도 똑같은 말을 쓴다”며 “민주당 후보들이 성장에 대한 무슨 이상한 콤플렉스가 있는지 성장이란 말을 되게 많이 쓴다”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이 지사님의 성장의 진짜 해법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성장의 해법으로 그동안 기본소득을 계속 강조했다”며 “전국민한테 돈을 똑같이 나눠 드리는 걸 성장의 해법이다 이렇게 주장할 순 없다”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복지는 국가가 정말 국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쟁에서 낙오된 사회적 약자 취약계층 이런 분들을 도와드리는 것”이라며 “이재명 지사께서 이야기하는 기본소득 대신에 저는 공정소득이라는 개념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정소득이란 건 일정한 기준 이하의 소득 밖에 아무리 노력해도 못 버는 어려운 분들한테 국가가 도움을 드리자 이런 취지”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 연합뉴스
윤 의원은 자신의 1호 공약인 ‘귀족 노조 기득권 해체’를 이 지사가 비판한 데 대해 반박했다. 앞서 윤 의원이 ‘귀족노조가 죽어야 청년이 산다’며 노동개혁을 공약하자 이 지사는 지난 18일 “노조 중에서도 지나치게 이기적이고, 조직중심적인, 자기중심적인 노조도 있을 수 있다. 그건 예외적”이라면서도 “하지만 전체 노동조합 또는 노동운동 자체를 ‘하면 안 된다’ 이건 정말 위험한 생각”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윤 의원은 13일 ‘귀족 노조 기득권 해체’를 ‘노조를 없애자’로 이 지사가 잘못 이해했다고 되받았다. 윤 의원은 “대기업의 ‘지불능력’과 법제도가 보장해준 ‘힘의 우위’를 백분 활용해 귀족노조는 자신들 임금만 극대화해왔다”며 “하청 근로자나 비정규직의 처우 개선, 일자리 확대에는 일절 관심을 두지 않았다. 이런 게 진짜배기 불공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호 공약으로 ‘공정’ 성장을 내밀기까지 한 이재명 지사는 ‘지금 이대로’를 바라는 듯하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과 윤 의원은 미국에서 경제학 박사를 취득한 뒤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근무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