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헌절 맞은 대권주자들... 與 “개헌 필요” 野 “대통령 헌법 훼손”

제헌절 맞은 대권주자들... 與 “개헌 필요” 野 “대통령 헌법 훼손”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7-17 20:30
업데이트 2021-07-17 2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책 발표하는 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
정책 발표하는 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7일 경기도 파주시 연스튜디오에서 열린 ‘프레젠테이션(PT) 면접 ’정책 언팩쇼‘에서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2021.7.7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제73주년 제헌절인 17일 여야 대권주자들이 헌법수호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를 내는 한편, 이에 대한 방법에 있어서는 다양한 의견을 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헌법 앞에 부끄럽지 않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야권 유력 대권주자로 언급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향해서는 “헌법정신을 정면으로 훼손한 분들”이라며 “헌법사의 오점”이라고 비판했다.
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서원구 CJB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행사 ‘국민면접’에서 이낙연 전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21.7.4 연합뉴스
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서원구 CJB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행사 ‘국민면접’에서 이낙연 전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21.7.4 연합뉴스
이낙연 전 대표는 ‘내 삶을 지켜주는 개헌, 추진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이 전 대표는 “시대 변화와 국민의 새로운 요구를 구현하는 새로운 헌법이 필요하다”며 “이번 대선 과정에서 후보들이 공약하고, 차기 대통령 임기 시작과 함께 바로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 서울신문DB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 서울신문DB
이미지 확대
정책 발표하는 민주당 박용진 대선 경선 후보
정책 발표하는 민주당 박용진 대선 경선 후보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대선 경선 후보가 7일 경기도 파주시 연스튜디오에서 열린 ‘프레젠테이션(PT) 면접 ’정책 언팩쇼‘에서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2021.7.7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정세균 전 총리도 “국가와 국민을 위한 개헌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론에 대한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용진 의원은 “대한민국이 발전한 만큼, 우리 헌법도 달라져야 한다. 변화한 대한민국을 위한, 국민의 삶을 위한 헌법이 필요하다”며 “헌법 제10조에 담긴 ‘행복추구권’이 확실하게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두관 의원은 “서울 사람만 잘 사는 ‘서울공화국’을 이제 해체해야 한다”고 말하며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개헌을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희망오름 기조강연하는 원희룡
희망오름 기조강연하는 원희룡 원희룡 제주지사가 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린 ‘희망오름’ 출범식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2021.7.7
zjin@yna.co.kr 연합뉴스
국민의힘 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금, 자유가 대통령에 의해 고발되고 법치주의와 삼권 분립이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5년 문 대통령이 ‘헌법에게 참 부끄러운 제헌절“이라고 했던 발언을 언급하며 ”그 날이 오늘이 됐다“고도 말했다.

같은당 박진 의원은 ”대한민국의 소중한 헌법 가치와 자유민주주의의 진정한 의미를 다시 한번 가슴속 깊이 새기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이한열 열사 묘소 참배
윤석열, 이한열 열사 묘소 참배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7일 오전 광주 북구 5?18 구묘역(민족민주열사묘역)에서 이한열 열사의 묘소를 참배하고 있다. 2021.7.17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광주 5·18 민주묘역 참배 이후 시민들과 만나 ”보편적인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희생자들의 넋을 헌법정신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자유민주주의 헌법정신을 피로써 지킨 항쟁이 바로 5·18 민주화운동“이라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개헌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늘 열려있는 문제“라면서도 ”현실에서의 개헌은 국민적 합의와 동의할 수 있는 절차에 따라서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