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티 대통령 암살단은 왜 대만 대사관으로 도망갔나

아이티 대통령 암살단은 왜 대만 대사관으로 도망갔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7-10 14:11
업데이트 2021-07-10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티는 대만과 수교맺은 세계 15개국 중 한곳, 대사관은 대통령이 사망한 자택과 가까운 거리에 있어

8일 아이티 경찰이 아이티 포르토프랭스에 있는 경찰 본부에서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 암살 용의자들을 구금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8일 아이티 경찰이 아이티 포르토프랭스에 있는 경찰 본부에서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 암살 용의자들을 구금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을 살해한 암살단이 대만 대사관에 숨어있다가 체포됐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10일 중국의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세계에서 대만과 수교를 맺고 있는 나라는 15개국에 불과한데 그 중 하나가 아이티라고 보도했다.

아이티 대통령 암살에 가담한 11명의 남성은 지난 8일 대만 대사관에 은신했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대만 대사관은 암살단 체포 다음 날인 9일 홈페이지를 통해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구성원이자 아이티의 오랜 친구이며 파트너인 대만은 아이티 경찰의 조사에 즉각적으로 응했다”고 밝혔다.

대만 대사관은 모이즈 대통령이 암살당한 자택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다. 아이티 경찰 측은 대통령 암살단이 26명의 콜롬비아 국적자와 2명의 아이티 출신 미국인이라고 공개했다.

대만 외교부 대변인은 아이티 주재 대만 대사관이 보안 문제때문에 폐쇄되어 있었으며 모든 직원은 대통령 암살에 따른 군법이 발효됨에 따라 집에서 근무 중이었다고 말했다.

대통령 암살단 가운데 일부인 11명은 8일 아침 일찍 대만 대사관에 무장한 채로 침입했으며, 대사관 측은 즉시 경찰에 이 사실을 알렸다.

아이티 경찰은 8일 오후 4시쯤 작전을 개시해 무장한 용의자들을 모두 체포했으며, 이들은 경찰의 수색과 체포에 별다른 반항을 하지 않았다고 아이티 경찰 측은 설명했다.
지난 7일(이하 현지시간)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 암살에 가담한 혐의로 체포된 용의자들이 다음날 포르토프랭스 경찰본부에서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포르토프랭스 AP 연합뉴스
지난 7일(이하 현지시간)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 암살에 가담한 혐의로 체포된 용의자들이 다음날 포르토프랭스 경찰본부에서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포르토프랭스 AP 연합뉴스
경찰은 수색 과정에서 대사관의 문과 창문이 일부 깨진 것을 발견했지만, 그 외 다른 도난품이나 피해 물품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아이티를 비롯해 대만과 수교를 맺은 15개 나라는 대부분 남미 국가 또는 태평양의 도서 국가다.

국제법에 따르면 외국의 대사관이나 영사관에는 그 나라 국가의 허가가 있어야만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퇴위한 지도자나 반체제 인사, 그리고 범죄자들이 체포를 피하기 위해 외교시설로 도피하는 사례는 그동안 꽤 있었다.

모이즈 대통령은 8일 이른 시각에 12발의 총상을 입고 사망했으며, 그의 아내는 심각한 부상을 입고 미국 플로리다로 피신했다.

암살의 정확한 이유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채 최소 3명의 용의자가 사망했으며, 17명은 경찰에 체포되고 8명은 여전히 도망 중이다.

암살단에 자국민이 대다수를 차지한 콜롬비아 정부도 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밝혔으며, 암살단 가운데 6명은 퇴역 군인이라고 언급했다.

대만과 아이티는 지난 4월 수교 65주년을 맞았다. 대만 당국은 아이티 대통령의 암살로 양 국의 수교관계가 단절된 것을 우려했지만, 전문가들은 아이티의 우방인 미국은 중국의 영향력이 태평양 도서 국가로 번지는 것을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