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소녀상 전시 또 중단… 폭죽 추정 물질 터져

日 소녀상 전시 또 중단… 폭죽 추정 물질 터져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7-09 01:08
업데이트 2021-07-09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년 전에도 협박·항의로 사흘 만에 중단
우익세력 전시장 바로 옆 맞불전시 추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이 전시되는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시의 전시장에서 폭죽으로 추정되는 물질이 터지면서 전시가 중단됐다. 우익 세력의 반발을 무릅쓰고 어렵게 성사된 전시회가 2019년에 이어 또다시 중단된 상황이다.

8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0분쯤 소녀상 전시회인 ‘우리들의 표현의 부자유전(不自由展)·그 후’가 열리고 있는 ‘시민 갤러리 사카에’에 배달된 우편물을 개봉하려고 하자 폭죽으로 추정되는 물질이 터졌다. 부상자는 없었지만 나고야시가 11일까지 전시장을 임시 휴관하기로 하면서 사실상 전시는 중단되게 됐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 6일 개막해 오는 11일까지 열릴 예정이었지만 전시 이틀 만에 중단된 것이다. 누가 이러한 폭발물을 보냈는지 사건 경위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과거 사정을 봤을 때 소녀상에 대한 불만을 가진 우익 세력이 전시 중단을 노리고 이러한 일을 저질렀을 것으로 추정된다.

소녀상 전시가 중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9년 8~10월 열린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기획전에서 소녀상이 전시됐을 때 ‘소녀상을 철거하지 않으면 휘발유통을 가지고 전시장을 방문하겠다’는 내용의 팩스가 오는 등 협박과 항의가 이어지면서 전시가 사흘 만에 중단됐다. 당시 시민단체 등이 전시 중단에 항의하고 법적 대응에 나서면서 2개월여 만에 전시가 재개됐지만 소녀상이 전시된 건 열흘뿐이었다.

올해도 도쿄와 오사카 등에서 전시가 추진됐지만 우익 세력의 방해로 무산됐고 간신히 나고야에서만 열렸지만 이날 폭발물 사건으로 또다시 전시가 중단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익 세력은 소녀상 전시장 바로 옆 공간에서 조만간 맞불 전시를 할 예정이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7-09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