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대선 예비후보 2차 토론회 난타전

與 대선 예비후보 2차 토론회 난타전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7-05 22:12
업데이트 2021-07-06 0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세균 “스캔들 회피는 부적절”
이재명 “바지 한 번 더 내릴까요”

추미애 “조국 임명 반대했었나”
이낙연 “文 설명 듣고 수용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5일 서울 마포구 JTBC 스튜디오에서 열린 합동 TV 토론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양승조,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최문순, 정세균, 이재명 후보. 2021.7.5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5일 서울 마포구 JTBC 스튜디오에서 열린 합동 TV 토론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양승조,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최문순, 정세균, 이재명 후보. 2021.7.5 국회사진기자단
민주당 대선 후보 1차 토론회에서 십자포화를 맞았던 ‘지지율 1위’ 이재명 경기지사가 2차 토론에서도 여타 후보들의 집중 공세에 시달렸다. 특히 정세균 전 총리는 배우 김부선씨와 이 지사의 스캔들을 언급하며 끈질기게 물고 늘어졌다.

●李지사 질문받던 중 얼굴 굳어지기도

5일 JTBC와 MBN이 공동 주최한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2차 토론에서 이 지사가 여타 후보들에게 집중적으로 질문을 받았다. 이 지사는 질문을 받던 중 얼굴이 굳어지기도 했다. 정 전 총리는 “스캔들 해명을 회피하고 거부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가족 간의 다툼이 녹음돼서 물의를 일으킨 상태인데 자주 말씀드린 것처럼 불찰이고 사과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 전 총리가 “다른 문제, 스캔들을 말한 것”이라고 되묻자 이 지사는 “제가 바지 한 번 더 내리면 되나. 어떻게 하라는 건가”라고 되받았다.

이 지사가 거칠게 반응하자 정 전 총리는 토론회가 끝난 후에도 페이스북에 “개인 사생활이 아니다”라며 “공인으로서 검증이며 정권 재창출이 걸린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밝혔다. 정세균 캠프 조승래 대변인은 “스캔들과 의혹에 대한 야권과 여론의 검증 폭탄을 이겨 내지 못하면 민주당은 필패한다”고 덧붙였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당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는 이낙연 전 대표를 추궁하고 나섰다. 추 전 장관이 이 전 대표를 향해 “당시에 대통령이 판단을 잘못했다고 여긴 것이냐. (반대한 이유를) 뚜렷이 말하지 않았다”고 지적하자 이 전 대표는 “대통령의 그런 결정 경위에 대한 설명을 들었고 그걸 수용했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개혁에 저항하고 있다고 의심하지 않았나”라며 공세를 이어 갔다. 이에 이 전 대표가 “제가 국회에서 여러 번 경고했고 과도한 수사라고 했다”고 답하자 추 전 장관은 “별로 기억이 나는 바가 없다”며 말을 끊었다.

이 지사가 ‘미 점령군’ 발언을 한 것을 두고는 토론회 바깥에서 논란이 이어졌다. 이 전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정치인은 어떤 말이 미칠 파장까지도 생각하는 것이 좋다”면서 “지도자는 자기 말이 어떻게 받아들여질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앞서 지난 1일 자신의 고향인 경북 안동의 이육사문학관을 방문해 “대한민국이 다른 나라의 정부 수립 단계와 달리 친일 청산을 못 하고, 친일 세력들이 미 점령군과 합작해서 지배체제를 그대로 유지했다”고 발언했다.

●이재명, 강금실 후원회장 위촉해 친노 공략

한편 이 지사는 이날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을 후원회장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강 전 장관 영입 결정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이 지사가 당내 외연 확장 차원에서 ‘친노(친노무현) 지지층 끌어안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지사는 지난 5월 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와 함께 봉하마을 묘역을 참배했다. 친노 좌장 격인 이해찬 전 총리가 이 지사를 측면 지원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07-0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