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친서’ 교환 보도에 “아는 바 없다”며 말 아낀 정부

남북 ‘친서’ 교환 보도에 “아는 바 없다”며 말 아낀 정부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7-02 11:34
업데이트 2021-07-02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열 2위 최룡해, 전원회의 집행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년 4월 27일 평화와 번영을 염원하는 소나무를 심은 뒤 군사분계선 표지가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하며 담소를 나누는 모습. 서울신문 DB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년 4월 27일 평화와 번영을 염원하는 소나무를 심은 뒤 군사분계선 표지가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하며 담소를 나누는 모습.
서울신문 DB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5월 정상회담 관련 친서를 교환했다는 보도에 대해 정부는 “아는 바 없다”며 말을 아꼈다.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정상이 친서를 교환해 화상 정상회담 등을 논의했다는 내용의 보도와 관련해 “해당 기사 내용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고 말했다.

차 부대변인은 “현재 남북회담본부에 설치돼 있는 영상회의 시스템은 지난해부터 예산 문제 등을 관계 당국과 협의해온 사안이었다”면서 “올해 4월 남북회담본부에서 영상회담 시연회를 통해 남북 간 비대면 회담이 언제든지 가능할 수 있도록 준비돼 있다는 것을 보여드린 바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이후 남북 간 연락 채널이 단절된 상황에 대해서는 “지난해 6월에 남북연락사무소의 통신선이 차단된 이후로 추가적인 상황 변화가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관련 보도에 대해 “아는 바 없다”며 통일부와 같은 입장을 보였다.

한편 조선중앙통신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제14기 제15차 전원회의가 1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됐다”며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인 최룡해 동지가 전원회의를 집행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고위간부들의 무능을 질타하며 핵심 권력인 정치국 상무위원까지 해임했다고 밝혔지만, 권력 서열 2위인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자리를 지킨 셈이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