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회적 합의 결국 파행… 택배노조 “오늘부터 무기한 파업”

사회적 합의 결국 파행… 택배노조 “오늘부터 무기한 파업”

손지민, 오경진,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6-08 22:18
업데이트 2021-06-09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로사 방지 핵심 ‘분류작업’ 이견 못 좁히고 2차 회의 결렬

노조, 정부가 제시한 합의안 초안에 반발
“물량감축 의무 따른 임금 감소 대책 없어”
택배사 “재원 마련 등 1년간 유예 필요”
대리점 측은 노조 파업 비판하며 불참
업계 “차질 줄 정도의 배송 대란 없을 것”
이미지 확대
고객 기다리는데… 택배상자 산더미
고객 기다리는데… 택배상자 산더미 택배사들이 분류작업을 여전히 노동자들에게 떠넘긴다며 반발하는 택배노조가 8일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센터에서 단체협약 쟁취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센터 안에는 분류되지 않은 택배상자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연합뉴스
정부와 여당, 택배노동자와 택배사 등이 참여하는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가 불발됐다. 과로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택배 분류작업을 온전히 택배사가 맡게 될 시기를 놓고 사측과 노조가 이견을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택배노동조합은 대규모 총파업을 예고했다.

8일 택배노조에 따르면 이날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회의가 열렸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택배노조는 회의가 끝난 뒤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월 도출된 사회적 합의안의 타결을 미루고, 적용 시점을 1년 뒤로 미뤄 달라는 택배사들의 요구를 결단코 수용할 수 없다”면서 “9일부터 쟁의권이 있는 전국 모든 조합원들은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합의문 초안에 반발했다. 초안에는 분류작업에 대한 택배사의 책임을 1년 이내에 이행하되, 이행까지 단계적 목표를 설정하는 방안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택배노조는 “2차 합의문 초안에는 택배 물량 감축에 대한 의무조항만 있을 뿐 임금 감소에 대한 대책이 빠져 있다”면서 “노동 물량과 시간만 줄인다면 현격한 임금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받아들이기 어렵다”라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9일 오전 총파업에 대한 조합원의 의사를 묻는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노조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총파업이 가결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택배노조 가입자 6500여명은 지난해 기준 전국 택배기사 수 약 5만 4000명의 12% 정도이고 이 가운데 쟁의권을 가진 노조원은 약 2100명이다. 노조원의 절반 이상은 쟁의권이 없는 우체국 소속이다.

택배노조는 “우체국 소속 택배노동자들은 분류작업을 거부하는 9시 출근 투쟁에 참여할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파업 상태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는 배송 지연 사태를 막으려고 이날 집배원 1만 6000여명을 배송에 투입했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파업 참여 규모를 봐야겠지만 물류에 차질을 줄 정도의 대란은 아닐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사회적 합의기구는 지난 1월 택배기사의 과로를 부추기는 분류작업을 택배사의 몫으로 규정하고 택배기사의 노동시간 제한과 택배비 구조 개선 등을 뼈대로 한 1차 합의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분류작업의 책임이 여전히 노동자들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주장하는 노조와 당장 분류작업을 떠맡기는 어렵다는 택배사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택배사 측은 분류 인력을 대대적으로 투입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며 1년의 유예 기간을 달라고 요구하는 상황이다. 짧은 기간에 대규모 인력을 안정적으로 투입하기 어렵고 택배 분류를 자동화하는 데도 재원을 마련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합의기구의 또 다른 주체인 택배대리점 측은 노조의 파업을 비판하며 합의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전국택배대리점연합회 관계자는 “대리점에서도 1차 사회적 합의에 따라 분류 인력을 고용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등 고통을 분담하고 있다”면서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파업하는 노조의 모습을 보며 합의기구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서울 손지민·오경진·세종 류찬희 기자 sjm@seoul.co.kr
2021-06-0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