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한국 할머니’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받은 윤여정

[사설] ‘한국 할머니’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받은 윤여정

입력 2021-04-26 20:24
업데이트 2021-04-27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4세의 배우 윤여정씨가 어제 미국 로스앤젤레스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았다. 아카데미 연기자상 수상은 한국 배우 최초이자 아시아계 배우 역대 두 번째의 쾌거다. 지난해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 등 6개 부문에서 수상한 데 이은 한국 영화계의 또 다른 경사가 아닐 수 없다.

윤씨에게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안겨 준 영화 ‘미나리’는 1980년대 미국 남부 아칸소주 농장으로 이주한 한인 가정의 이야기를 담았다. 한국계 미국인 리 아이삭 정(정이삭) 감독이 연출한 것으로 윤씨는 이주한 딸 부부를 돕기 위해 한국에서 건너간 할머니 순자역을 개성 있게 소화해 냈다. 외신들은 전형적인 한국 할머니 모습에다 긍정적인 말투와 표정 연기로 윤씨만의 독특한 할머니 역할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영화 미나리는 자본의 출처와 감독의 국적, 영화의 배경 등으로 미국 영화인지, 외국 영화인지를 두고 논란을 빚었지만 한국 배우들이 한국인의 삶을 표현했다. 한국인의 독특한 정서와 문화를 바탕으로 가족의 중요성과 따뜻한 인간애가 녹아 있다.

연기자 생활 55년째, 90여편의 작품에 출연한 윤씨의 아카데미 수상은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 올해 초 영화 미나리가 개봉된 이후 윤씨는 영국의 아카데미상을 비롯해 미국배우조합상 등 무려 30여개에 이르는 각종 권위 있는 상을 휩쓸었다. ‘화이트 오스카’라며 미국과 백인 중심이라는 지적을 받아 온 아카데미였지만 뉴욕타임스 등 외신들은 일찌감치 윤씨의 아카데미 수상을 예견했다. 윤씨의 아카데미 수상은 한국 영화의 위상을 재확인시켜 줬다. 한국인의 문화적 보편성이 만들어 낸 결과물이 아닐 수 없다. 아울러 코로나19 이후 미국 전역에서 번지고 있는 아시아계 등에 대한 증오와 편견을 불식하는 역할도 기대한다.

2021-04-27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