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영상회의실 구축 완료…“北과 화상 회담도 가능”

통일부 영상회의실 구축 완료…“北과 화상 회담도 가능”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4-26 17:58
업데이트 2021-04-26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회담 2년 4개월째 단절..영상회의실 구축

통일부 “코로나 때문에 회담 못 열려선 안돼”

통일부가 코로나19 방역 상황에서도 남북 회담이 진행될 수 있도록 영상회의실을 구축하고 사전 점검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남북 회상회담 시연
남북 회상회담 시연 김창현(앞줄 오른쪽)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 회담장에서 남북 영상회의 시연을 하고 있다. 이번 영상회의 시연은 남북회담본부와 북한과 통신이 연결된 판문점 평화의집 회의장(영상화면 왼쪽)을 영상으로 연결했다. 2021.4.26 연합뉴스
통일부는 4·27판문점선언을 하루 앞둔 26일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 마련된 영상회의실에서 북한과의 비대면 회의를 가정한 시연을 진행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적어도 코로나 방역 이유로 남북회담이 열리지 못하는 상황은 없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비대면 회담 등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이번 시연회를 계기로 회담이 다시 열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시연회는 북한 대신 북측과 통신 선로가 연결돼 있는 판문점 평화의집을 연결해 통일부 당국자들 간에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영상회의실 양측 벽면에는 98인치의 고화질 모니터가 각각 2대씩 설치돼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모습과 상대방의 모습을 동시에 보면서 대화할 수 있도록 돼 있었다. 마이크를 끄면 카메라는 회의실 전체를 비추고, 마이크를 켜서 발언하면 자동으로 그 사람을 클로즈업하는 식으로 작동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문서나 자료는 화면에 바로 띄워서 공유할 수 있고, 합의서를 체결하면 양측이 서명한 후 팩스로 주고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북 간 회담은 2018년 12월 남북체육분과 2차 회담 이후 2년 4개월 가량 중단된 상태다. 지난해 6월에는 북측의 일방적인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로 남북 간 연락 채널까지 단절됐다.

때문에 남북 간 화상 회의가 성사되려면 북한과의 합의가 선행돼야 하지만 방역 상황에서도 언제든지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모든 시스템을 갖춰 놓겠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북한과 비대면 방식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통일부는 이미 기술적으로 호환이 가능한 남북 전용 통신망이 깔려 있고 북한도 최근 영상회의를 진행했다는 소식들이 보도로 나와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통일부는 영상시스템을 활용한 완전 비접촉 회담을 비롯해 판문점에서 접촉을 최소화하면 회담을 진행하는 방식과 북측에서 회담을 진행할 경우 방역 안심존을 설치하는 방안들도 함께 제시했다. 당국자는 “향후 북측과 회담 방식을 협의할 때 우리 측 기본입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