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세 번째 긴급사태 선포… IOC “올림픽과 무관”

日, 세 번째 긴급사태 선포… IOC “올림픽과 무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4-22 20:54
업데이트 2021-04-23 0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등 4곳 최대 연휴 앞두고 방역 강화

도쿄도지사 고이케/연합
도쿄도지사 고이케/연합
일본 내 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4000명대에 이르자 일본 정부가 23일 도쿄도 등 4개 광역지역에 또다시 다중 이용시설의 휴업을 담은 긴급사태를 선포하기로 했다.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를 선포하는 건 이번이 세 번째다.

긴급사태가 선포되는 지역은 전국 47개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신규 감염자가 크게 증가한 도쿄도와 오사카부, 교토부, 효고현 등 4곳이다. 긴급사태 발효 기간은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 시작해 도쿄도는 다음달 11일이나 16일까지, 오사카부는 3주에서 1개월이 검토되고 있다.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을 100일도 채 남아 있지 않은 상황에서 긴급사태를 선포하는 데는 지금 확산세를 막지 않으면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이어지는 일본 최대 연휴인 ‘골든위크’를 맞아 신규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스가 요시히데 총리도 골든위크 기간을 맞아 인도와 필리핀 방문을 계획했으나 코로나19 감염 상황에 따른 국내 여론을 고려해 일정을 취소하기까지 했다.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는 지난 21일 정부에 긴급사태 선포를 요청하면서 “전문가들로부터 변이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분석을 듣고 이를 참고해 요청하게 됐다”며 “(확산을 막기 위한) 이 타이밍을 놓칠 수 없다”고 말했다. 긴급사태가 선포된 지역은 음식점 영업이 오후 8시까지로 단축되고 외출 자제 요청 등이 이뤄진다. 이에 따르지 않으면 30만엔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될 수 있다. 22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도쿄도는 심지어 음식점에서 주류 제공을 전면 금지하는 방향도 검토 중이다.

도쿄도에 긴급사태가 선포되는 상황과 관련해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도쿄올림픽과는 관계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골든위크를 앞두고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사전 대책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하지만 교도통신은 바흐 위원장의 이러한 발언은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해 일본 내 부정적인 여론과 거리가 있는 것이라고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4-23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