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러시아 백신 도입 검토 지시

文, 러시아 백신 도입 검토 지시

임일영 기자
임일영,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4-21 22:54
업데이트 2021-04-22 0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가능성 열어 놓고 효과·부작용 점검
송영길·이재명도 ‘플랜B’로 추진 요구

이미지 확대
뉴욕타임즈와 인터뷰하는 문 대통령
뉴욕타임즈와 인터뷰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뉴욕타임즈와 인터뷰하고 있다. 2021.4.21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수급 부족이 현실화되면서 청와대가 러시아 백신인 ‘스푸트니크V’ 도입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러시아산 백신 도입 문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참모진의 건의에 “그렇게 하라”고 말했다고 21일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당장 스푸트니크V를 도입한다기보다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 놓고 접종사례와 부작용 등을 점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앞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지난 15일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백신 추가 확보를 위해 모든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때 러시아산 백신 도입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에서도 러시아산 백신 도입을 공개적으로 요청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송영길 후보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기존 계약 이외에도 스푸트니크V 백신 도입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플랜B’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차기 대권을 노리는 이재명 경기지사도 스푸트니크V를 포함한 다양한 백신의 공개 검증을 청와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세계적으로 스푸트니크V 백신 허가와 검증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며 “유럽의약품청도 검토하고 있어 상세한 테이터를 확보해 가며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1-04-2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