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염수 방류는 핵테러” 日규탄·정부 대응 촉구

“오염수 방류는 핵테러” 日규탄·정부 대응 촉구

이주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04-13 22:26
업데이트 2021-04-14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분노한 환경단체·지자체들

이미지 확대
韓 시민단체 규탄
韓 시민단체 규탄 서울청년기후행동, 청년다락, 서울청년진보당 등 청년단체 회원들이 13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얼굴이 그려진 마스크를 들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비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rk
환경단체들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핵 테러’로 규정하고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 등 31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은 13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지난 10년 동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는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서도 강력히 반대해 왔다”며 “그럼에도 오염수 방류를 독단적으로 강행하려는 일본 정부의 행태에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린피스, SNS 해시태그 캠페인도

이어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무해한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하겠다고 했지만 방사능 오염수를 희석해서 버린다고 해도 바다에 버려지는 방사성물질의 총량에는 변함이 없다”며 “해양 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전날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청원서를 일본 경제산업성에 제출한 데 이어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해시태그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장마리 그린피스 한국사무소 기후에너지 운동가는 “후쿠시마 원전 폐로 과정에 따라 원자로에 녹아내린 고독성의 방사성물질이 한 세기 넘어까지 오염수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자체들 반대 성명… 어민들도 반발 거세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도 성명을 발표하고 대응에 나섰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일본이 태평양 전범국 오명도 모자라 태평양 오염 범죄국이 되기로 했다”면서 “일본 정부에 큰 실망과 우려를 표명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보호와 울산을 포함한 태평양 연안 도시들의 생명권 확보를 위해 강행해서는 절대 안 된다”며 “부산·경남·전남·제주 등과 공동 대응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어민들의 반발도 거세다. 박춘수 울산수산업경영인연합회장은 “방사능 오염수가 유입되면 국민의 밥상에서 생선과 수산물이 사라지는 참혹한 상황에 부닥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21-04-1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