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금호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박삼구 소환통보

檢, 금호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박삼구 소환통보

이혜리 기자
입력 2021-04-13 15:38
업데이트 2021-04-13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연합뉴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연합뉴스
금호아시아나그룹(금호그룹)의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삼구 전 금호그룹 회장에 대해 소환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 김민형)는 박 전 회장에게 이번 주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8월 공정거래위원회는 금호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등 계열사를 이용해 총수 지분율이 높은 금호고속을 부당지원 했다면서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320억원을 부과했다. 또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두 법인과 박 전 회장, 당시 그룹 전략경영실 임원 2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금호그룹 본사와 아시아나항공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회계 장부와 전산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강제수사에 착수하며 박 전 회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도 내린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1월에는 윤모 전 그룹 최고재무책임자를 증거인멸 및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기소하고, 당시 공정위의 디지털 포렌식 요원으로 알려진 송모씨를 증거인멸 및 뇌물수수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지난 5일 박 전 회장의 최측근으로 그룹 내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박모 전 그룹 전략경영실장을 소환해 윗선 개입 여부 등을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있다. 검찰은 박 전 회장을 불러 공정위 고발 내용 등 해당 의혹을 확인한 뒤 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