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볼턴 “북미정상회담은 김정은 아닌 새 지도자 있을 때”

볼턴 “북미정상회담은 김정은 아닌 새 지도자 있을 때”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4-09 11:06
업데이트 2021-04-09 12: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볼턴 전 보좌관, 미 VOA 인터뷰에서
북한 비핵화 의지에 회의감 드러내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강한 불신도
“원전 의혹 ‘USB’ 사실 아닐 것”
이미지 확대
인사하는 존 볼턴
인사하는 존 볼턴 존 볼턴(왼쪽)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이 2019년 7월 24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정경두 당시 국방장관과 면담을 마친 뒤 차량으로 이동하며 취재진에 인사하고 있다. 2019.7.24 연합뉴스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회의감을 드러내면서 북한과의 외교는 무의미하다고 주장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8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 ‘워싱턴 톡’ 인터뷰에서 “북한 정권은 핵무기 개발과 유지에 전념하고 있고, 이는 핵무기가 정권의 생존에 필수적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은 경제 제재 완화를 환영하겠지만 과거 여러 차례 그랬던 것처럼 자발적으로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정상 차원의 만남을 통해 해법을 도출하는 탑다운(하향식) 외교를 계승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탑다운 접근법은 작동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핵 포기 약속을 조건으로 제재를 완화한다는 합의가 목적이라면 바텀업(상향식) 접근도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미국과 북한 지도자가 만나기에 적절한 시점을 언제로 볼 수 있느냐’는 질문과 관련해선 “북한에 새로운 지도자가 있을 때”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강한 불신을 드러낸 셈이다. 그러면서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 정권, 리비아의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과 달리 북한의 김씨 세습 독재에 대한 쉬운 대안으로 “통일”이 있다고 언급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일각에서 제기하는 ‘단계적 접근법’에 대해서도 “경제 제재 해제는 북한 경제의 남아있는 부분에 즉각적이고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고, 북한이 다시 안정되면 남은 제재를 회피하기가 더 쉬워진다”며 회의적인 견해를 밝혔다.

판문점 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건넨 이동식저장장치(USB)에 ‘북한 원전 건설’ 문건이 담겼을 것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는 “완벽하지는 않을 수 있는 내 지식으론 그 (의혹) 이야기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정의용 외교부 장관)의 직원이 (USB를) 내 직원에게 건넸을 수도 있다”면서도 자신은 이를 보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 장관은 올 초 관련 의혹이 불거지자 “판문점 회담이 끝난 직후 워싱턴을 방문해서 미국에 북한에 제공한 동일한 내용의 USB를 제공하고 신한반도 경제구상의 취지가 뭔지 설명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