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AZ 백신 보류 하루 만에 “주말에 접종 재개 발표”

정부, AZ 백신 보류 하루 만에 “주말에 접종 재개 발표”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4-08 14:07
업데이트 2021-04-08 14: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MA “혈전 논란에도 AZ 백신 접종 지속” 결론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브리핑하는 정은경 청장
코로나19 브리핑하는 정은경 청장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및 확진 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3.8 연합뉴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다시 접종하느냐를 주말쯤 결정해 발표한다고 밝혔다. 국내 60세 미만 접종계획을 잠정 보류한지 하루 만에 나온 결정이다.

이날 유럽의약품청(EMA)은 혈전 논란에도 AZ 백신을 계속 접종하는 게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다.

EMA는 백신과 일부 특이한 혈전 발생에 대한 인과성을 검토한 결과, 결론적으로 백신을 계속 접종해야 한다고 밝혔다. AZ 백신을 접종하는 이익이 감염 위험을 상회하므로 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재확인한 것.

다만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질환은 백신 접종 이상반응으로 간주할 필요가 있으므로, 의료인의 신속한 대처를 주문했다. 영국 의약품건강제품규제청(MHRA)도 EMA와 마찬가지로 예방접종을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AZ 백신은 예방접종 후 혈전 논란이 끊이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접종을 유지하는데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추진단은 이 같은 국내외 동향을 검토해 주말쯤 AZ 백신 접종을 재개할지 결정할 예정이다.

정은경 추진단 단장은 “AZ 백신 접종은 안전성과 과학적 근거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겠다”며 “예방적 차원에서 접종을 중단한 만큼,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과학적이고 안전한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