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출소 소란 피운 오열근 충남도 자치경찰위원장 사의

파출소 소란 피운 오열근 충남도 자치경찰위원장 사의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1-04-05 17:51
업데이트 2021-04-05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밤에 파출소를 찾아가 경찰관과 말다툼하고 소란을 피운 오열근(72·단국대 명예교수) 충남도 초대 자치경찰위원장이 물러났다.

충남도는 5일 오 위원장이 사의를 밝혀 양승조 지사가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위원장에 임명된지 닷새 만이다.

오 위원장은 지난 2일 오후 9시쯤 천안시 동남구 청수파출소를 찾아가 야간 근무하던 경찰관에게 올 2월 자신이 신고한 사건 처리결과를 알아보다 “자치경찰제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으면서 경찰관과 40여분간 다툼을 벌였다. 오 위원장은 물이 든 종이컵을 던지고 폭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 위원장은 “자치경찰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려고 파출소를 찾았다 경찰관의 불친절한 태도에 화가 나 목소리를 높인 것은 맞지만, 종이컵을 던지지는 않았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대전에 있던 충남도가 2012년 말 홍성 예산으로 이전하면서 지은 충남도청사. 충남도 제공
대전에 있던 충남도가 2012년 말 홍성 예산으로 이전하면서 지은 충남도청사. 충남도 제공
이 일로 이날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창룡 경찰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처음 열려던 충남도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이 무기한 연기됐다. 자치경찰제는 오는 6월까지 시범 운영을 거쳐 7월부터 전면 시행된다. 도 자치경찰 위원장은 임기 3년에 연봉 1억원 수준의 정무직 공무원으로 자치경찰 사무에 한해 충남경찰청장을 지휘·감독한다.

경찰은 파출소 폐쇄회로(CC)TV를 분석하는 한편 오 의원장과 파출소 경찰관을 불러 조사한 뒤 공무집행방해 혐의와 관련해 기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양 지사는 이날 실국원장 회의에서 “자치경찰 출범식이 연기돼 대단히 송구하다. 더 철저히 준비해 출범하겠다”고 사과했다.

홍성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