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경찰 어떻게 생각해”…충남 자치경찰위원장, 경찰관과 다툼

“자치경찰 어떻게 생각해”…충남 자치경찰위원장, 경찰관과 다툼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1-04-04 17:12
업데이트 2021-04-04 1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열근(72) 충남도 초대 자치경찰위원장이 밤에 파출소에서 경찰관과 말다툼을 하고 소란을 피워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 이 때문에 5일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과 김창룡 경찰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처음 열려던 도 자치경찰 출범식이 전격 연기됐다.

4일 천안 동남경찰서에 따르면 오 위원장은 지난 2일 오후 9시쯤 천안시 동남구 청수파출소를 찾았다. 오 위원장은 야간 근무를 하던 경찰관에게 지난 2월 자신이 신고한 사건 처리결과를 알아보다가 “자치경찰제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고, 경찰관은 부정적으로 얘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둘 다 목소리가 커졌고, 오 위원장이 물이 든 종이컵을 던지고 폭언을 했다는 것이다. 오 위원장은 언쟁이 높아지자 ‘충남도자치경찰위원장’임을 밝혔다. 파출소 경찰관은 경찰서에 ‘공무집행방해’ 발생보고를 올렸다. 오 의원장은 40여분간 이 파출소에 머물렀고, 소동이 끝날 때 파출소 경찰관 4명이 이를 목격했다.
이미지 확대
충남도청. 충남도가 2012년 말 대전에서 내포신도시(홍성 예산)로 이전하면서 새로 지어졌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청. 충남도가 2012년 말 대전에서 내포신도시(홍성 예산)로 이전하면서 새로 지어졌다. 충남도 제공
이에 대해 오 위원장은 “자치경찰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싶어 파출소를 찾았다가 경찰관의 불친절한 태도에 화가나 목소리를 높인 것은 맞지만, 종이컵을 던지지는 않았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위원장은 단국대 법정학부 행정학 교수, 사회과학대학장, 천안시민포럼 상임대표, 단국대 천안캠퍼스 법정대학장을 지냈다. 지난달 31일 도 자치경찰 위원장에 임명됐다. 위원장은 임기 3년에 연봉 1억원 수준의 정무직 공무원으로 자치경찰 사무에 한해 충남경찰청장을 지휘·감독한다.

경찰은 파출소 폐쇄회로(CC)TV를 분석하는 한편 파출소 경찰관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동남서 관계자는 “파출소 CCTV는 화면만 나와 무슨 말이 오갔는지 정확히 모른다”면서 “경찰관 조사 후 오 위원장을 조사해 기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양쪽 주장이 엇갈려 경찰의 조사와 진상규명이 모두 끝난 뒤 오 위원장의 거취를 결정할 방침”이라며 “오는 6월까지 자치경찰제를 시범 운영하고 7월부터 전면 시행할 계획이었는데 출범식을 언제 열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난감해했다.

천안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