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경부선 부산행 북적…들썩이는 ‘김영춘 추격전’ 화력 집중

민주당, 경부선 부산행 북적…들썩이는 ‘김영춘 추격전’ 화력 집중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03-31 16:01
업데이트 2021-04-01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졌잘싸’->‘해볼 만’ 김영춘 지원 확대
격차 커지는 서울 박영선과 다른 분위기
김태년, ‘文대통령 회동’ 부산에서 공개
매일 20~30명 현역 의원 부산행
“‘박형준은 꼬롬하다’ 추격 가능”

민주당 중앙선대위 부산 현장회의
민주당 중앙선대위 부산 현장회의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가 31일 부산 진구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선대위 현장회의를 주재했다. 왼쪽부터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 김영춘 후보, 박재호 의원, 전재수 의원. 김영춘 캠프 제공
더불어민주당의 4·7 재보궐선거 험지로 꼽히던 부산이 들썩이고 있다. 민주당에서 애초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 분위기가 지배적이었던 부산시장 선거가 ‘해볼 만 한’ 선거로 바뀌는 분위기다. 각종 여권발 악재가 끊이지 않으며 격차가 벌어지는 서울시장 선거와 달리 민주당 김영춘 후보가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를 꾸준히 추격하자 부산 지원 화력 규모도 커지고 있다.

민주당은 31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를 부산 현장에서 열고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김 후보는 선대위 회의에서 “이번 보궐선거는 없었으면 좋았을 그런 선거”라며 “원인을 제공한 민주당 후보로 시민께 진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다시 한번 고개를 숙였다. 서울선거에서 박원순 전 시장에 대한 옹호 발언이 속출하며 박영선 후보의 발목을 잡는 것과도 사뭇 다른 분위기다.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은 이날 부전시장 유세에서 ‘문심(문 대통령의 마음)’ 카드도 꺼냈다. 현재 민주당의 1인자로 당무와 원내를 총괄하는 김 대행이 최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났다는 사실을 전격적으로 부산시민에게 공개한 것이다.

김 대행은 “문 대통령과 소주 한잔했다”며 “아무래도 부산이 고향이시고 퇴임 후에는 부산 가까이 내려와 양산에서 사시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부산에 대한 애정, 우리 부산 시민에 대한 사랑 이게 아주 크다”고 전했다. 여권발 각종 악재로 움츠러든 부산 지지자들에게 문 대통령의 애정을 전해 결집을 끌어내는 전략이다.

현역 국회의원이 3명에 불과한 부산 지원에 나선 민주당 의원들의 규모도 상당하다. 174석을 보유한 민주당의 압도적인 의석으로 가용 자원이 충분하다는 현실적인 이유와 함께 김 후보의 추격전에 동참하려는 분위기도 확산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사전투표 독려하는 민주당
사전투표 독려하는 민주당 31일 오전 부산진구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김 후보 등이 사전투표 독려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년 상임선대위원장, 김 후보, 박재호 공동선대위원장. 2021.3.31 연합뉴스
중앙선대위의 한 핵심 의원은 “동료 의원들이 부산에 집중하자는 분위기가 있다”며 “특히 서울은 오 후보의 내곡동 땅과 거짓말 논란뿐이지만 부산은 박 후보 의혹이 워낙 방대해 대규모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행에 나선 의원들은 단순 유세 지원뿐 아니라 국회 상임위원회별 이슈를 전담해 부산 지역 관련 단체를 만나고 지지 선언을 이끌어내고 있다. 부산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은 전재수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매일 수십 명씩 부산을 찾아오고 있다”며 “현역 의원들이 큰 전력을 보태주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또 “이번 선거가 전임 시장의 도덕성 문제로 치러지는데 박 후보는 부산말로 ‘꼬롬하다’는 분위기”라며 “눈사람 굴리듯 김영춘의 막판 추격세가 더 커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춘(왼쪽) 부산시장 후보가 29일 부산 연제구 거제시장 앞에서 열린 ‘직장인과 함께하는 점심 집중유세’에서 시민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오른쪽은 같은 날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 아시아선수촌 아파트 앞 도로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의 모습. 부산 뉴스1·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영춘(왼쪽) 부산시장 후보가 29일 부산 연제구 거제시장 앞에서 열린 ‘직장인과 함께하는 점심 집중유세’에서 시민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오른쪽은 같은 날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 아시아선수촌 아파트 앞 도로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의 모습.
부산 뉴스1·연합뉴스
여론조사도 김 후보와 박 후보의 격차가 줄어드는 추세다. 지난 28~29일 MBN·한길리서치 여론조사(부산 유권자 811명, 오차범위 95% 신뢰수준±3.4%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서 박 후보 56.7%, 김 후보 34.5%를 기록했다.

여전히 오차범위 내 박 후보의 우세지만 지난 22~23일 같은 조사보다 격차가 줄었다. 김 후보의 지지율은 5.2% 오르고, 박 후보의 지지율은 2.1% 하락했다. 29.5%포인트까지 벌어졌던 지지율 격차는 7.3% 줄어 22.2%포인트를 기록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