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서부발전(주), 코로나 뚫고 청년 고용 229명 “대단해요”

한국서부발전(주), 코로나 뚫고 청년 고용 229명 “대단해요”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3-29 21:20
업데이트 2021-03-30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해 진행된 한국서부발전의 ‘청춘 공감 면접’에서 면접관과 응시자가 유니폼을 입고 면접에 응하고 있다. 한국서부발전 제공
지난해 진행된 한국서부발전의 ‘청춘 공감 면접’에서 면접관과 응시자가 유니폼을 입고 면접에 응하고 있다.
한국서부발전 제공
한국서부발전이 코로나19 탓에 얼어붙은 채용시장에서 청년 고용을 확대하고 있다.

28일 서부발전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해 모두 229명의 신입사원을 뽑았다. 역대 최대 규모다. 코로나19 확산 탓에 지난해 상반기 채용 일정이 전면 연기되기도 했지만, 방역 당국과 협조해 이후 전형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이나 관련 민원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또 서부발전은 비대면 채용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구직자들이 조금 더 쉽게 채용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왔다. 충청·대전·세종 지역 고교와 대학 졸업예정자 등을 대상으로 직무별 취업전략을 제공하는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두 차례 열었고 직무설명·지원자격 등 채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하는 챗봇 채용상담 시스템도 운영했다.

특히 일회적으로 개최해 온 기존 취업설명회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서부발전 직원과 구직자가 일대일로 진로 멘토링을 해 취업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서부발전은 블라인드 채용을 강화하면서 구직자의 편의를 극대화하는 면접 환경을 꾸려 주목받기도 했다. ‘청춘 공감 면접’으로 불리는 이 면접 방식은 친숙한 면접 분위기를 만들어 구직자가 덜 긴장하도록 배려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응시자와 면접관에게 동일한 면접용 캐주얼 유니폼을 제공해 복장 등 주관적인 판단 요소를 배제했고 면접이 공정하게 진행되도록 유도했다. 또 면접 당일 응시자들에게 무작위로 별칭을 부여해 면접관들이 수험번호 대신 별칭으로 응시자를 호명하도록 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청년일자리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이행하기 위해 신규 정원을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구직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채용 정보를 적기에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21-03-30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