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김학의 허위보고서 의혹’ 대검·중앙지검 압수수색

검찰 ‘김학의 허위보고서 의혹’ 대검·중앙지검 압수수색

이혜리 기자
입력 2021-03-26 15:50
업데이트 2021-03-26 1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시 조사단, 윤중천씨 발언 등 거짓 작성 혐의
시선 돌리기용 의심 ‘버닝썬 사건’자료도 확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연합뉴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연합뉴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사건 관련 대검찰청 과거사 진상조사단(조사단)의 보고서 허위작성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대검과 서울중앙지검을 압수수색 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변필건)는 지난 24~25일 이틀간 대검과 서울중앙지검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대검 압수수색을 통해 지난 2019년 김 전 차관 사건을 조사한 조사단의 보고서 등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당시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과거사위)가 발표한 김 전 차관 사건 조사 결과에 허위 내용이 일부 포함됐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이규원 당시 조사단 파견 검사는 윤중천씨 발언 등을 거짓으로 조사단 보고서에 포함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보고서는 과거사위 발표의 근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23~24일 당시 과거사위에서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은 정한중 한국외대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압수수색을 통해 ‘버닝썬 사건’ 관련 기록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2019년 초 버닝썬 사태 당시 경찰 유착 의혹이 불거지자, 윤규근 총경과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김 전 차관의 사건을 부각하려 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지난 17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에 따라 이 사건 중 이규원 검사 사건을 공수처로 이첩했다. 공수처는 현재 이 검사 사건 직접 수사 여부를 검토 중이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