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형 자치경찰제 어디까지 왔나?...4월 말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부산형 자치경찰제 어디까지 왔나?...4월 말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김정한 기자
입력 2021-03-18 11:17
업데이트 2021-03-18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시가 오는 7월 자치경찰제 전면시행을 앞두고,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조례 제정 등 등 속도를 내고 있다.

부산시는 18일 부산형 자치경찰제 시행을 위한 ‘자치경찰제 시행 조례 제·개정’, ‘자치경찰위원회 및 사무기구 구성’, ‘자치경찰위원회 사무실 마련’ 관련 추진상황, 향후 추진 절차 및 일정 등을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자치경찰제 시행 조례’는 자치경찰 사무의 범위, 자치경찰 위원의 임명 방법 등을 규정한다.최근 입법예고와 전문가 자문회의,시민토론회 등을 거쳤다.시는 토론회 등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반영한 조례(안)을 시 법제심사와 조례규칙심의회와 오는 30일 시의회 본회의 의결 등을 거친뒤 다음달 7일 공포·시행할 예정이다.

‘자치경찰위원회 위원 구성’은 지난 8일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추천위원회의 첫 회의를 개최해 위원 후보자 2명에 대한 추천심사 방안을 논의했다.4월초 자치경찰제 시행 조례(안)이 확정되면 전체 자치경찰 위원7명 선발을 위한 추천 심사한다.이어 자치경찰위원회 구성계획을 수립·시행하고 부산시 초대 자치경찰위원회를 구성한다.시장은 4월말쯤 위원 중에서 위원장과 상임위원을 각각 임명한다.

‘자치경찰위원회 사무기구’는주요 생활범죄(학대·학폭, 교통안전 등)에 대한 관계기관(시·경찰청?교육청)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범죄예방 환경조성 및 예방근절 대책 마련을 위해 정책기능 전담팀(생활지원)을 신설한다.사무기구는 1국 2과 6팀 41명으로 구성된다. 다양한 지역 치안 수요에 대비하고 부산만의 특화된 치안 서비스를 발굴 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4~5월 시와 부산경찰청 자치경찰준비단 합동 근무, 사무국 직원 배치 등을 거쳐 7월부터는 자치경찰위원장을 비롯한 전체 자치경찰위원회 사무기구 구성을 완료할 방침이다.

‘자치경찰위원회 사무실’은 각계 전문가 및 시민단체, 관계기관의 의견 청취와 접근선 등 종합적 검토를 거쳐 선정한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