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옷 너무 편해 누워 있어도 여성 직장 생활 승리한다고?

속옷 너무 편해 누워 있어도 여성 직장 생활 승리한다고?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3-14 20:30
업데이트 2021-03-15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파원 생생리포트] 中기업 달라진 性인식 등 감지 못해
코미디언 리단 홍보… 성상품화 논란
네티즌 반발에 사과 후 콘텐츠 삭제

이미지 확대
중국 인기 코미디언 리단이 자신의 웨이보에 적은 ‘유브라스’ 제품 홍보 문구. 그는 “여성이 누워 있어도 직장 생활을 승리로 이끌어 준다”고 적었다. 웨이보 제공
중국 인기 코미디언 리단이 자신의 웨이보에 적은 ‘유브라스’ 제품 홍보 문구. 그는 “여성이 누워 있어도 직장 생활을 승리로 이끌어 준다”고 적었다.
웨이보 제공
여성의 성상품화 논란으로 중국이 시끄럽다. 여성의 성적 매력을 제품의 마케팅 포인트로 삼으려다가 누리꾼들의 반발로 철퇴를 맞는 일이 생겨나고 있다. 대륙의 기업과 광고계가 젊은 세대의 달라진 인식을 따라가지 못해 생겨나는 ‘성장통’이다.

14일 글로벌타임스 등에 따르면 중국 인기 토크쇼 진행자인 코미디언 리단(32)은 최근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에 여성 속옷 브랜드 ‘유브라스’의 제품을 홍보하고자 “여성이 누워 있어도(아무 일도 안 해도) 직장 생활을 승리로 이끌어 준다”고 적었다. 브래지어 등이 워낙 편해서 일의 능률이 높아진다는 취지지만, ‘여성이 직장에서 자신의 몸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암시도 담겼다.

리단은 “웃자고 쓴 말이었다”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네티즌들의 반응은 달랐다. 그가 의도적으로 모호한 표현을 써 논란을 키우는 ‘노이즈 마케팅’에 나섰다고 본 것이다. “왜 남성 연예인이 여성 속옷을 홍보해 분란을 자초하느냐”, “란제리와 직장에서의 성공이 도대체 어떤 관계가 있다는 것이냐” 등 반론이 쏟아졌다. 사건이 커지자 유브라스는 “자사 제품의 효능을 전달하려는 의도였을 뿐 성적인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믿는 이는 많지 않았다. 결국 업체는 리단의 ‘부적절한 문구’에 대해 사과하고 관련 콘텐츠를 삭제했다.

앞서 올해 1월에는 한 생활용품 업체의 클렌징 티슈 광고가 뭇매를 맞았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여성용품을 제조하는 ‘취안스다이’는 한 여성이 늦은 밤, 거리를 걷고 있는 모습으로 시작하는 동영상 광고를 게시했다. 여성의 뒤로 모자와 마스크를 눌러 쓰고 뒤를 쫓는 남성의 모습이 보인다. 치한으로 의심되는 남성의 발걸음이 빨라지며 간격이 좁혀지자 여성은 의미심장한 표정을 지으며 무언가를 꺼낸다. 남성의 손이 여성의 어깨를 붙잡자 여성이 남성을 돌아보며 “형, 무슨 일 있어?”라고 묻는다. 여성이 꺼낸 것은 화장을 빠르게 지울 수 있는 클렌징티슈다. 화장을 지우는 순간 민낯이 드러나 스토커를 퇴치할 수 있다는 설정이다.

네티즌들은 “여성이 외모를 꾸미기 때문에 나쁜 남자들이 접근한다는 인식을 준다”, “치한이 여성의 ‘생얼’을 보고 도망간다는 설정이 역겹다” 등 반응을 내놨다. 이슈가 커지자 취안스다이도 “소비자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해 죄송하다”며 해당 광고를 내렸다. 중국에서는 ‘미투’(#Me Too·나도 피해자다) 운동의 영향으로 수년 전부터 성상품화 논쟁이 본격화됐다. 2017년에는 쓰촨성 청두의 한 쇼핑몰에서 4~6세 어린이들을 내세워 란제리쇼를 펼쳐 지탄을 받기도 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3-1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