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명시 공무원, 신도시 발표 7개월전 예정지 임야 매입… “사전 개발정보 전혀 몰랐다” 해명

광명시 공무원, 신도시 발표 7개월전 예정지 임야 매입… “사전 개발정보 전혀 몰랐다” 해명

이명선 기자
입력 2021-03-08 20:49
업데이트 2021-03-08 2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7월 광명시흥지구에 가족 4명이 나눠 매입

이미지 확대
광명시청 전경
광명시청 전경
경기 광명시 공무원이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에 지난해 땅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져 투기가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8일 광명시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광명시 6급 공무원이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에 있는 800㎡ 임야를 매입했다. 수원~광명 고속도로 바로 옆에 있는 야산으로, KTX광명역과 3㎞도 떨어지지 않은 좋은 자리에 위치해 있다.

신도시 계획이 확정 발표되기 7개월 전 해당 공무원은 이 임야를 4억 3000만원에 매입했다. 공무원 가족 4명이 4분의 1씩 지분을 나눠 산 것으로 확인됐다.

이웃 주민들은 “땅 주인이 누구인지 전혀 모른다. 한번도 본적 없다”며, “최근 신도시 발표를 전후에 이 땅 모습이 바뀌었다. 이곳은 원래 경사진 산비탈이었는데 개간해 평평해졌다”고 전했다.

해당 공무원은 이번 신도시 발표 한참 전이라 사전에 개발정보를 전혀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해 광명시는 해당 공무원이 주택토지 담당은 아니라며 취득과정에 불법이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박승원 시장은 “토지를 매입한 시기가 지난해 7월경으로 신도시 발표 전이라 투기를 했다고 판단하기는 이르다”며, “내일 감사관실을 통해 취득과정에 불법여부가 있는지 철저히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