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용, 3일 이용수 할머니 첫 만남...“기회 되면 더 만날 것”

정의용, 3일 이용수 할머니 첫 만남...“기회 되면 더 만날 것”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3-02 18:23
업데이트 2021-03-02 2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면담 진행...정 장관 취임 후 처음
ICJ 회부 위한 특별협정 초안 전달할 듯
이미지 확대
정의용(가운데) 신임 외교부 장관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뒤편 오른쪽은 최종건 1차관, 왼쪽은 최종문 2차관. 연합뉴스
정의용(가운데) 신임 외교부 장관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뒤편 오른쪽은 최종건 1차관, 왼쪽은 최종문 2차관.
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만난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피해자 중심주의’ 원칙을 재확인한 가운데 정 장관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3일 오후 3시 외교부에서 이용수 할머니를 면담한다”면서 “할머니 입장을 청취하고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 회복 그리고 문제 해결 방향 등에 대해 진솔한 의견을 나누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는 정 장관을 만나 위안부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ICJ) 회부를 위한 특별협정 초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할머니는 지난달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이 잘못을 깨닫고 반성하도록 ICJ 판단을 받아달라”고 호소했다.
이미지 확대
소녀상 어루만지는 이용수 할머니
소녀상 어루만지는 이용수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인 2019년 8월 14일 서울 중구 남산의 조선신궁터 인근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동상 제막식에서 이용수 할머니가 제막된 동상을 어루만지고 있다. 2019.8.14 연합뉴스
3·1절인 전날에도 이 할머니는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을 만나 ICJ 제소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 장관에게 “마지막으로 도와달라”는 뜻을 전했다. 이에 정 장관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알리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오신 이용수 할머님께서 추진하고자 하시는 일들에 대해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정의용 장관은 ICJ 회부 주장에 대해서는 신중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법적 해결로는 한일 관계를 푸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3일 이 할머니와의 면담에서도 의견 청취에 방점을 둘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다른 위안부 피해자와도) 기회되면 장관이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