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HO “코로나 사태 올해 말 종식 어렵다…7주 만에 확진 증가세”

WHO “코로나 사태 올해 말 종식 어렵다…7주 만에 확진 증가세”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3-02 07:30
업데이트 2021-03-02 09: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세계 신규 확진 7주 만에 증가세 전환”

“코로나 종식 섣부르고 비현실적”
“영리하게 대응하면 입원·사망은 종식”
브라질, 지난달 3만명 이상 사망…
작년 7월 이후 두번째로 사망자 많아
이미지 확대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1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WHO 이사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제네바 AFP 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1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WHO 이사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제네바 AF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지난해 1월 20일 첫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지 1년이 지났다. 1년간 총 7만 3115명의 감염자가 발생했다. 사진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이미지.  WHO 제공
지난해 1월 20일 첫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지 1년이 지났다. 1년간 총 7만 3115명의 감염자가 발생했다. 사진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이미지.
WHO 제공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올해 말까지 종식되기는 어렵고 비현실적이라고 세게보건기구(WHO)가 전망했다. 코로나19 백신이 보급 중이지만 전 세계 신규 확진자 수는 7주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고 WHO는 밝혔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마이크 라이언 WHO 긴급대응팀장은 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가진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올해 말까지 바이러스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섣부르고 비현실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우리가 영리하게 대응한다면 입원과 사망 관련 팬데믹 비극을 끝낼 수는 있을 것”이라면서 “백신이 사망과 입원뿐만 아니라 전파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면 팬데믹(전염병 대유행)을 통제하는 쪽으로 속도를 낼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진화하는 바이러스에 대해 장담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지나친 낙관론을 경계했다.

마리아 밴 커코브 WHO 코로나19 기술팀장은 “전 세계 신규 확진자 수가 7주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면서 “바이러스를 그냥 두면 재확산할 것이라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실제 브라질의 경우 코로나19 사망자가 1차 확산의 정점을 이룬 지난해 중반 수준으로 늘었다. 1일(현지시간) 브라질의 주요 매체들이 참여하는 언론 컨소시엄에 따르면 지난달 코로나19 사망자는 3만 484명으로 집계돼 지난해 7월(3만 2912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이미지 확대
WHO 조사팀 방문한 중국 우한 바이러스연구소 앞 경비요원들
WHO 조사팀 방문한 중국 우한 바이러스연구소 앞 경비요원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기원을 밝히기 위해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머물고 있는 세계보건기구(WHO) 조사팀이 3일 현장 조사를 벌이고 있는 우한 바이러스연구소 앞에서 보안요원들이 경비를 서고 있다. 2021.2.3
로이터 연합뉴스
WHO, 백신물량 독점 선진국 비판
“저개발국 취약층 배려해야”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실망스럽지만 놀랍지 않은 일”이라며 회원국들에 코로나19에 대한 방비를 풀지 말 것을 거듭 촉구했다.

특히 별다른 방역책 없이 코로나19 예방 백신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다며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의 기본적인 방역 대책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아프리카 가나와 코트디부아르가 국제백신공급기구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받은 백신을 국민에게 접종하기 시작했다고 소개하며 코백스의 첫 성과라고 반겼다.

그러면서 백신 물량을 사실상 독점하면서 저개발국의 취약층을 배려하지 않고 비교적 감염 위험이 적은 자국의 건강한 성인에 백신을 우선 접종하는 선진국들의 행태를 거듭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보관 중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보관 중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5일 오후 대전시 중구 문화동 중구보건소에서 방역 관계자가 보관 중인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확인하고 있다. 2021.2.25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춤추는 佛… 멀어진 거리두기
춤추는 佛… 멀어진 거리두기 날씨가 따뜻해진 지난 주말 사회적 거리두기가 눈에 띄게 느슨해진 가운데 탱고 마니아들이 프랑스 파리 1구에 위치한 국립극장 코메디 프랑세즈 앞에서 탱고를 추고 있다. 일부는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다. 지난주 중반 3만명을 넘었던 프랑스 하루 코로나19 확진자는 지난달 28일 1만 9952명으로 다소 줄었고, 지금까지 전체 인구의 4.5%인 296만여명이 백신을 1회 이상 맞았다.
파리 로이터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