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플카, 대만 폭스콘+ 미국 ‘피스커’로?

애플카, 대만 폭스콘+ 미국 ‘피스커’로?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2-25 14:09
업데이트 2021-02-25 14: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애플카 예상 콘셉트 이미지.
애플카 예상 콘셉트 이미지. 카리포터닷컴 캡처
‘애플카’가 ‘대만의 폭스콘+미국의 피스커’ 합작품이 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블룸버그 등 미국 언론들은 24일(현지 시간) 대만 폭스콘과 미국 ‘피스커’가 연간 25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공동 생산하기로 합의하고, 이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현지 언론들은 대만의 폭스콘이 애플 스마트기기의 최대 위탁 생산업체라는 점을 들어 결국 이 결합이 애플카 생산 기반이 되지 않겠느냐는 전망들을 내놓았다. 앞서 애플은 현대자동차, 일본 닛산 등 주요 완성차 회사와 전기차 생산을 협상했지만 불발됐다.

피스커는 LA에 위치한 전기차 업체로 2016년 창립됐다. 창업자 피스커는 BMW, 애스톤 마틴 등에서 자동차 디자이너를 지냈다. 피스커의 첫 번째 벤처인 피스커 오토모티브는 2013년 파산 신청을 했지만, 피스커의 주가는 이날 뉴욕에서 종가 기준으로 39% 상승한 22.58달러를 기록했다.

폭스콘은 자동차 분야 진출을 모색해왔다. 지난해 10월 2025년까지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 10%를 목표로 하겠다는 사업 계획을 공개했다. 그리고는 지난달 중국 완성차 업체 지리와 50대 50 합작사를 설립했다. 지난 20일에는 폭스콘의 모회사인 홍하이(鴻海) 정밀공업의 류양웨이(劉揚偉) 회장이 대만 타이베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4분기 경량 전기차 2종을 생산할 계획을 공개했다.

피스커가 설계하고, 폭스콘이 생산하는 차량은 2023년 4분기 생산이 시작되고, 북미·유럽·중국·인도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피스커는 “이 차량은 완전히 새로운 형태가 될 것”이라며 “그것을 세단이나 SUV로 분류하지 않겠다. 이것은 여러분이 전에 본 적이 없는 것이 될 것”이라고 했다. 폭스콘은 비슷한 시기에 전기 버스 출시 계획도 갖고 있다.

생산지는 위스콘신주의 폭스콘 공장이 될 수도 있다. 폭스콘은 2017년에도 미국 내 제조 기반 확대를 여러 차례 시도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시절 위스콘신주에 액정표시장치(LCD) 공장 건설에 10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지에서 논란이 될만큼 프로젝트가 크게 축소됐었다.

한편 애플은 “개발 작업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자율 전기 자동차를 출시하는 데 적어도 5년 이상 걸릴 것”이라고 블룸버그에 밝혔는데, 블룸버그는 이를 “애플이 파트너를 서둘러 결정할 필요가 없음을 시사한다”고 해석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