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관 대신 차관이 유엔 인권이사회 연설 속사정 있나

장관 대신 차관이 유엔 인권이사회 연설 속사정 있나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2-24 20:40
업데이트 2021-02-25 0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장관, 업무 일정상 불참 불가피”
강경화 재임 시절 매번 참석과 대조적
일각 “정부, 북한·중국 의식한 탓 아니냐”
최종문차관 “위안부, 인권문제로 다뤄야”

이미지 확대
정의용(가운데) 신임 외교부 장관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뒤편 오른쪽은 최종건 1차관, 왼쪽은 최종문 2차관. 연합뉴스
정의용(가운데) 신임 외교부 장관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뒤편 오른쪽은 최종건 1차관, 왼쪽은 최종문 2차관.
연합뉴스
북한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인권 문제를 다루는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회기에 외교부 장관이 아닌 차관이 참석한 것을 두고 뒷말이 나오고 있다. 우리 정부가 북한, 중국을 의식한 탓에 차관이 대신 연설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각료회의가 아닌 고위급회기에서 연설에 담긴 ‘메시지’가 아닌 ‘스피커’에 지나친 의미 부여를 할 필요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논란의 핵심은 23일(현지시간) 화상으로 진행된 제46차 유엔인권이사회 고위급회기에 기조연설자로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이 나섰다는 점이다. 보편적 인권을 논하는 국제 무대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의 ‘데뷔’가 늦어진 점은 아쉬운 대목이긴 하다. 지난 22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이번 회기에 미국, 중국, 일본은 모두 외교 수장이 나오기 때문이다.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도 재임 시절 회의에 매번 참석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각 회원국이 사전에 녹화된 영상 메시지를 상영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유엔 측은 음향 상태 등 기술적 이유로 회의 개최 일주일 전에는 영상을 보내도록 회원국에 요청했다고 한다. 지난 9일 취임 후 각국 장관과의 통화, 국회 업무보고(18일)를 준비해야 하는 정 장관으로선 차관과 업무 분담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간 차관이나 다자외교조정관이 참석한 경우도 꽤 있었다. 외교부 당국자는 “설 연휴까지 겹친 상황에서 일정상 불가피했다”면서 “차관이 나선 게 격이 떨어진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최 차관은 우리 정부를 대표해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우려와 함께 국제사회의 관심이 지속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위안부 비극은 보편적 인권 문제로 다뤄져야 한다”면서 4년 연속 위안부 문제를 제기했다. 일본은 즉각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유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하며 답변권을 행사하겠다고 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21-02-2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