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민주주의 회복 요구에 발포로 대응한 미얀마 군부

[사설] 민주주의 회복 요구에 발포로 대응한 미얀마 군부

입력 2021-02-16 20:02
업데이트 2021-02-17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얀마에서 일어난 쿠데타가 우려했던 방향으로 치닫고 있다. 주요 도시에 장갑차를 배치한 군부가 그제 제2도시 만달레이에서 시위대에 발포해 부상자가 발생한 것이다. 군경은 곤봉과 경찰봉으로 시위대를 공격하고, 새총과 고무탄을 발사했다고 한다. 군부는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의 구금 기간을 연장하고 인터넷도 차단했다. 민간 정치 지도자의 손발을 묶고, 국민의 정보 통로를 차단해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지 못하게 하는 쿠데타 세력의 전형적 책동이다.

미얀마 군부는 지난해 11월 총선에서 심각한 부정이 있는데 정부가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면서 지난 1일 쿠데타를 일으켰다. 이런 주장은 최소한의 설득력조차 얻지 못한다. 미얀마 국민은 민간정부 복귀 요구 시위에 그치지 않고 대대적인 불복종 운동에 나서고 있다. 의사와 교사, 공무원, 국영 철도 직원, 항공 관제사 등이 국가 기간산업을 정지시키며 동참한다.

미얀마 국민의 민주주의 회복에 대한 열망은 감동적이다. 제1도시 양곤 시민들은 주요 도로에 배치된 장갑차 앞뒤에서 ‘우리는 쿠데타를 용인하지 않는다’, ‘우리는 시민불복종을 지지한다’ 등의 구호가 적힌 플래카드를 펼쳐 들었다. 마치 중국의 톈안먼 사태 당시를 연상케 하는 결사적 저항이 아닐 수 없다. 시민들은 한국을 비롯한 각국 대사관 앞에서도 시위를 이어 가고 있다. 국제사회의 지지를 끌어내 군부를 압박하면서 동시에 임박한 유혈 진압을 피해 보려는 노력이다.

미얀마 쿠데타 과정을 바라보는 한국인의 감회는 남다르다. 미얀마 군부가 한국의 두 차례 군사정변을 벤치마킹한 듯 닮은꼴로 가기 때문이다. 그럴수록 미얀마 군부가 반드시 깨달아야 할 것이 있다. 총칼로 잠시 권력을 장악할 수는 있지만, 결국 민주주의가 승리하고 쿠데타 세력은 비참한 결말을 맞았음을 한국 역사가 똑똑히 증명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2021-02-17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