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진욱, 국회 찾아 “공정한 수사로 신뢰받겠다”

김진욱, 국회 찾아 “공정한 수사로 신뢰받겠다”

이근홍 기자
입력 2021-01-26 17:46
업데이트 2021-01-26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공수처와 민주당 협업 관계”
주호영 “金처장이 중심 잘 잡아달라”

이미지 확대
김진욱(왼쪽)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6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해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진욱(왼쪽)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6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해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6일 여야 지도부를 찾아 공수처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기관으로 이끌겠다며 협조를 요청했다.

김 처장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25년 된 시대적 과제인 공정한 수사, 고위공직자 부패 척결,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의 열망과 관심을 잘 알고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공수처가 검찰로 치면 순천지청 정도 되는 규모로 미약하게 출발하지만 국민 신뢰를 받는다면 나중은 창대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도 변호인으로 검찰의 조직문화, 성과주의에 의한 무리한 수사를 봐 왔다”며 “공수처가 적법 절차에 따라 인권 친화적 수사를 해서 성과를 내는 모습을 보이고, 이를 국민이 신뢰하면 검찰개혁도 자연스럽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이 대표는 “검찰을 포함한 권력기관 개혁의 한 축을 맡은 곳이 공수처”라며 “공수처와 민주당은 협업 관계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제도개혁을 통해 권력기관 개혁을 계속하는 것과 병행해 공수처는 권력기관 내부의 잘못된 관행, 문화, 의식 등을 없애고 투명한 공직사회를 위해 함께해 주시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 처장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를 만나 “앞으로 헌법 정신에 입각해 실체적 진실을 발견하는 길을 가겠다”며 “공수처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공수처는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별도 기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처장께서 중심을 잘 잡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1-01-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