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부족에 공급 차질… 각국 법적 대응 경고

백신 부족에 공급 차질… 각국 법적 대응 경고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1-24 22:08
업데이트 2021-01-25 0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이자 이어 ‘아스트라’도 “공급량 줄어”
美도 운송 지연 등으로 접종 중단 속출
접종률 20% 높인 ‘특수 주사기’도 승인

이미지 확대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백신 개발로만 일이 해결되는 게 아니었다. 백신 부족에 공급·운송 지연 사태가 지구촌 곳곳에서 혼란과 갈등을 키우고 있다.

23일(현지시간) BBC와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최근 아스트라제네카로부터 “백신의 초기 공급 물량이 예상보다 줄어들 것”을 통보받았다. 인도 위탁업체의 공장 화재 등으로 생산에 차질이 생긴 때문이었다. 앞서 미국 제약업체 화이자도 벨기에 생산 공장 시설 확충 공사 등을 이유로 백신 공급량을 30%가량 줄이겠다고 했었다. 물량이 60~70%까지 줄어든 나라들도 있다.

이에 이탈리아 주세페 콘테 총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심각한 계약 위반”이라면서 화이자·바이오엔테크에 이어 아스트라제네카를 상대로도 법적 대응 가능성을 경고했다. 오스트리아 루돌프 안쇼버 보건장관도 백신 공급 차질에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오스트리아는 3월까지 아스트라제네카로부터 200만회분의 백신을 공급받기로 했지만, 60만회분만 도착할 것으로 예상됐다. 리투아니아는 아스트라제네카로부터 받기로 한 초기 물량의 80%가 줄어들 전망이다.

미국이라고 상황이 다르지는 않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 20일 뉴욕시는 백신 접종소 15곳의 운영을 다음날부터 나흘간 중단했다. 운송 과정상의 문제 때문이었다. 웨스트버지니아주도 추가 접종에 쓰일 분량이 제때 도착하지 않아 백신 접종이 위기를 맞았다. 캘리포니아주는 모더나 백신에 대한 집단 알레르기 반응으로 백신 접종이 지연됐다.

미국은 백신 조달이 원활치 않을 수 있다는 전망 아래 아예 ‘접종량 줄이기’에 나섰다. 용량 2.25㎖짜리 화이자 백신 1병은, 1회분 0.3㎖에 주사기 자체 소모량을 더해 0.4㎖가량을 추출해 5회분을 접종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미 식품의약국(FDA)은 최근 ‘저용량 특수 주사기’ 사용을 승인해 6회분을 접종할 수 있게 했다고 CNN은 보도했다. 화이자는 “접종률이 20% 높아진다”며 사실상 백신 공급량 증가 효과를 기뻐했지만, “특수 주사기 물량을 확보하는 게 또 다른 문제로 등장했다”고 현지 언론들은 우려했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1-2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