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습기 살균제 무죄 판결, 필요하면 추가 실험”

“가습기 살균제 무죄 판결, 필요하면 추가 실험”

이근홍 기자
입력 2021-01-20 22:02
업데이트 2021-01-21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정애 환경부 장관 청문보고서 채택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가슴 아픈 일”
野 “도덕적으로 훌륭” 칭찬릴레이 연출

이미지 확대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최근 법원에서 가습기 살균제 관련 업체인 SK케미칼과 애경산업이 무죄 판결을 받은 데 대해 “필요하다면 문제 성분에 대한 추가 실험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해당 화학 물질에 대해 환경부가 추가 연구 등을 하겠는가”라는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의 질의에 “법원의 결정은 존중하지만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가슴 아픈 일”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민주당 안호영 의원이 “법원이 환경부의 피해자 등급 판정을 사실상 인정하지 않은 셈이 됐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한 후보자는 “형사재판이다 보니 피해 구제와 보상 관련한 부분에서 인과관계를 명확히 따져야 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당 정책위의장 시절 ‘환경영향평가 간소화’를 포함한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던 한 후보자는 이날도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그는 “동남권에서 만들어진 많은 물류가 김해공항에서 처리가 안 돼 연간 7000억원 이상 물류 비용을 감당하며 인천공항으로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물류 처리 과정에서 화물차가 내뿜는 온실가스, 미세먼지 역시 국가적 부담”이라고 덧붙였다.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한 후보자는 “우리 당에서 추천한 국무위원이 국민이 봤을 때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됐다”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야당 의원들이 한 후보자를 향해 칭찬 릴레이를 벌이는 이례적인 풍경도 연출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까도 까도 썩은 양파가 나오는 다른 후보자(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는 달리 한 후보자는 도덕적으로 훌륭하다”(홍석준 의원), “문재인 대통령이 단행한 제일 잘된 인사”(임이자 의원)라고 덕담을 건넸다. 김성원 의원은 오는 25일 청문회가 예정된 박 후보자를 거론하며 “의문의 1패를 당했다”고 꼬집었다. 여야는 이견 없이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1-01-2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