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보선 승리 전략 ‘박원순 실정’ 부각 올인

국민의힘, 보선 승리 전략 ‘박원순 실정’ 부각 올인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1-20 22:02
업데이트 2021-01-21 0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당 ‘잃어버린 10년’ 발표회 열어
대선 잠룡·보선 출마 후보 등 대거 참석
주호영 “성추문 2차 피해 이어져” 지적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특위 9차 회의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들으며 생각에 잠겨 있다. 2021. 1. 2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특위 9차 회의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들으며 생각에 잠겨 있다. 2021. 1. 2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실정을 강조하며 ‘승리 전략’을 모색했다. 국민의힘은 박 전 시장의 재임 기간을 ‘잃어버린 10년’으로 규정했다.

국민의힘 서울시당은 20일 오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을 주제로 발표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해 대권 잠룡인 유승민 전 의원과 원희룡 제주지사,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대거 참석했다.

국민의힘은 박 전 시장의 부동산 대책을 비롯해 무차별 현금복지 속 구멍 뚫린 복지시스템, 재생 없는 주거지 도시재생 사업, 뉴타운 해제·한강 르네상스 무력화 등 오 전 시장 흔적 지우기에만 올인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발표회를 주최한 박성중 서울시당 위원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5개월 이상 준비해 온 자리”라면서 “박 전 시장의 실정들을 국민들에게 소상히 알리고 서울시장 승리를 이끌자는 다짐을 해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출마를 선언한 대표주자들도 힘을 실었다. 오 전 시장은 “지난 10년간 제 후임(박 전 시장)이 잘못된 길을 갈 때마다 부담과 자책감이 컸다”면서도 “송구스러운 마음으로 달게 벌을 받되 더 큰 책임으로 서울시민들께 보답드리겠다”고 말했다. 나 전 의원도 2011년 오 전 시장의 사퇴로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나섰을 때를 떠올리며 “(당시 제게) 당을 위해 희생해 달라고 했을 때 최소한 지킬 수 있도록 선전하자는 마음으로 했었다면 지금은 물러설 곳이 없다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번 보궐선거가 박 전 시장의 성추문으로 불거졌다는 점도 함께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박 전 시장의) 가해 과정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고 수사와 처벌이 이뤄지지 않은 채로 2차 피해까지 이어지고 있을 뿐 아니라 (선거로) 900억원 가까운 혈세가 낭비되는 상황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은 후보 등록 단계부터 검증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번 보궐선거가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직 단체장들의 성추문으로 초래됐음을 다시금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검증위는 후보 등록 시 사전 질문서에 대한 답변을 제출하도록 요구했는데, 이 중에는 양성평등과 성 비위, 개인 사생활 등과 관련된 질문들이 포함됐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1-2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