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수처 1호 수사대상 윤석열?…김진욱 “정치적 고려 않겠다”

공수처 1호 수사대상 윤석열?…김진욱 “정치적 고려 않겠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1-19 12:36
업데이트 2021-01-19 1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 국회 인사청문회 열려

이미지 확대
관계자와 대화 나누는 김진욱 후보자
관계자와 대화 나누는 김진욱 후보자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1.1.19 뉴스1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자는 19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공수처 수사대상 1호가 될 것이란 여권 일각의 관측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공수처 1호 수사대상에 윤석열 총장이 될 것이란 주장이 공공연하게 여권에서 나왔다. 후보자의 견해는 무엇인가’라고 묻자 “공수처 1호 사건은 굉장히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1호 대상을 선택하거나 수사할 때 정치적 고려를 하지 않고 사실과 법에 입각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 의원이 윤 총장에 대한 평가를 묻자 “충분한 정보가 있어야 하는데 지금 제가 갖고 있는 것은 언론에 나와 있는 정보”라고 말을 아꼈다.

조 의원이 재차 “권력형 비리에 대해 충분한 증거가 있어야 수사할 수 있나”라고 묻자 “충분한 증거가 있어야 수사할 수 있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지난해 12월 김 후보자가 윤 총장을 ‘조직 보스’라고 지칭한 것이 거론되자 “친분있는 분에게 말씀드린 것인데 와전됐다. 보스 기질이 다분한 것 같다고 했고 조직이란 말은 언급을 안했다”고 해명했다.

조 의원은 질의에 앞서 같은 청문위원인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의 라디오 방송 인터뷰 내용을 자료로 제시했다. 해당 방송에서 최 대표는 “공수처 수사대상은 본인과 배우자가 먼저 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이에 최 대표는 “이런 식으로 도발할 줄 몰랐다. 언론인 출신이면서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왜곡된 전제 사실이 제 목소리를 통해 나왔다”며 “윤 총장 장모 사건이 이슈가 됐을 때 장모가 1호 수사대상이 돼야 하냐는 질문에 직계 존비속이나 배우자가 수사대상이라 그 사람(장모)가 수사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답변한 것으로 사실 관계 왜곡에 유감”이라고 했다.

이어 최 대표는 “(1호 대상은) 공수처가 결정할 일이라고 답변을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