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게 장관까지 둘 일?” 日 코로나 백신담당상 고노 임명 논란

“이게 장관까지 둘 일?” 日 코로나 백신담당상 고노 임명 논란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1-19 11:52
업데이트 2021-01-19 1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담당상 AP 연합뉴스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담당상
AP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총괄하는 장관직을 신설하고 여기에 고노 다로(전 외무상) 행정개혁상을 임명하기로 하면서 거센 논란이 일고 있다. “보건의료를 담당하는 후생노동성이 하면 될 일인데 왜 별도의 장관직을 만드나”와 같은 비판 속에 대중적 인기가 높은 고노를 그 자리에 앉힘으로써 여론 지지율을 높여 보려는 꼼수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스가 총리는 지난 18일 기자회견에서 “가능한 한 2월 하순까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전체를 총괄할 백신담당상(장관직)을 신설해 고노 행정개혁상이 겸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고노를 발탁한 이유로는 “개혁담당상으로서 여러 부처에 걸쳐 있는 문제를 해결해 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고노는 최근 마이니치신문의 ‘차기 총리에 적합한 정치인’ 여론조사에서 1위에 올랐을 정도로 대중적 인지도가 높다.

스가 총리의 발표에 대해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우선은 백신 접종이 후생노동성 고유의 역할인데 왜 별도의 장관직을 만들어 이 일을 맡기느냐는 것이다. 언론들은 신속한 백신 접종의 성공에 스가 정권의 명운이 걸린 만큼 그 간판으로 대중적 인기가 높은 고노를 선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권 내에서는 백신 접종이 원활히 이뤄지느냐가 올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 개최 가능 여부를 좌우하는 최대 변수로 보고 있다. 현재 일본 정가에는 도쿄올림픽이 무산되면 스가 정권은 곧바로 붕괴할 것이라는 관측이 퍼져 있다.

일부에서는 다무라 노리히사 후생노동상이 지난해 9월 집권 자민당 총재(총리) 선거에서 자신과 겨뤘던 이시바 시게루 전 간사장쪽 사람(이시바파)이라는 점에서 스가 총리가 정권의 성과가 될 수 있는 일로부터 배제시킨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트위터 등 SNS에는 “백신담당상을 신설할 정도라면 대체 후생노동성은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 것인가”, “공연히 정부내 혼선을 부추겨 백신 접종을 지연시키게 될 것”, “정권 지지율 회복과 중의원 선거를 의식한 정부의 보여주기식 퍼포먼스라고 밖에는 볼 수 없다” 등 의견이 개진됐다. 한 네티즌은 “(북한에 의한 일본인)납치, 오키나와, 북방영토, 부흥, 경제재생, 남녀공동참여 등 온갖 장관직 신설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것이 하나라도 있었나”라고 지적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