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이재명과 갈등 없어...내일까지 재난지원금 관련 입장 전할 것”

與 “이재명과 갈등 없어...내일까지 재난지원금 관련 입장 전할 것”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1-18 13:17
업데이트 2021-01-18 1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이낙연 대표
발언하는 이낙연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6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놓고 불거진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갈등설에 대해 18일 더불어민주당은 선을 그으며 오는 19일까지 이 지사에게 당의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고위전략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최고위에서는 이 지사께서 보내온 편지에 대한 확인과 논의가 있었다”며 “이 지사께 당의 책임있는 분이 당의 정리된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지사는 보편적 재난지원금 지급을 주장하며 지난 4일 지역화폐를 통한 보편지원을 주장하는 내용의 편지를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국회의원 300명에게 보낸 바 있다.

이후 이 지사가 경기도 차원의 2차 재난기본소득을 가시화하면서 당에서는 공개적인 비판이 나왔다. 이 지사의 주장이 방역 상황에 따라 선별적 지급과 보편적 지급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는 민주당의 입장과 충돌했기 때문이다.

이에 민주당과 이 지사가 재난지원금 지급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는 해석이 나왔지만 최 수석대변인은 이에 대한 질문에 “전혀 그렇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이 지사도 이날로 예정됐던 경기도의 재난지원금 관련 기자회견을 취소했다. 이 지사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을 둘러싼 당원간 당내논쟁이 갈등으로 왜곡되고 있다”며 “이 때문에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당에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여부, 지급방식, 지급대상, 지급시기 등에 대한 당의 공식입장을 요청했고 당 지도부에서 이를 받아들여 신속히 입장을 정리해주시기로 했다”고 전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 지사에 대한 당의 입장 전달과 관련해 “멀지 않은 시점에서 할 것”이라며 “(이 지사의 입장을) 가급적 존중하고 잘 전달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이낙연 대표도 “아마 내일(19일)쯤에 (이 지사도) 아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재로서는 민주당이 기존 당의 입장 그대로 이 지사에게 전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재원이 한정적인 만큼 코로나19 대유행이 계속된다면 취약계층이나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중심으로 한 선별적 지급을, 상황이 다소 진정되고 소비진작 필요성이 커진다면 보편적 지급이 필요하다는 ‘투트랙’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게 민주당의 입장이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재난지원금 논의와 관련해 “지금이 방역의 마지막 기회이니 거기에 집중하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기존에 당이 가고자 하는 방향이 바뀌거나 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