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진家 조현민, 항공서 손 떼고 물류 계열사 총괄 부사장 승진

한진家 조현민, 항공서 손 떼고 물류 계열사 총괄 부사장 승진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12-30 22:06
업데이트 2020-12-31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현민 ㈜한진 미래성장전략 및 마케팅 총괄 부사장
조현민 ㈜한진 미래성장전략 및 마케팅 총괄 부사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동생 조현민 한진칼 전무와 어머니 이명희 한국공항 고문이 한진그룹 내 항공 경영과 관련된 직책에서 모두 물러났다. 앞서 산업은행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대한항공 측에 ‘물컵 갑질’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전력이 있는 가족 구성원은 항공 경영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요구했고, 한진그룹이 연말 인사를 통해 이를 이행한 것이다. 하지만 비항공 계열사에서는 오히려 ‘승진’을 하면서 그 취지가 퇴색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조 전무는 이날 대한항공 지주사 한진칼 전무와 항공·여행 정보 제공업체 토파스여행정보 부사장직에서 사임했다. 이 고문도 한국공항 고문에서 동반 사임했다.

조 전무는 2018년 물컵 갑질 사태로 한진그룹 내 모든 직책에서 물러났다가 지난해 6월 한진칼 전무로 복귀했다. 이어 18개월 만에 다시 전무에서 물러나게 됐다.

조 전무와 이 고문의 사임으로 한진그룹은 산업은행과의 약속은 일단 지켰다. 하지만 조 전무가 이날 종합물류 계열사 ㈜한진의 미래성장전략 및 마케팅 총괄 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반쪽짜리’ 이행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조 전무는 부동산 사업을 하는 정석기업 부사장직도 계속 유지한다. 재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한 조 회장의 강한 의지는 보이지만, 조 전무에 대해서는 항공 경영에서 물러나게 하는 대신 부사장 승진으로 보상을 해 준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일부 보직 이동 외 임원 변동을 최소화했고 내년도 임원 승진 인사도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진칼도 같은 이유로 임원 승진 인사를 내지 않았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12-31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