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의역 김군 발언 비판받을 만했다” 文, 변 장관 임명장 준 뒤 이례적 질책

“구의역 김군 발언 비판받을 만했다” 文, 변 장관 임명장 준 뒤 이례적 질책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12-29 20:46
업데이트 2020-12-30 0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임명장 받은 국토부장관
임명장 받은 국토부장관 변창흠(왼쪽)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29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장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위해 문 대통령 옆자리로 향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변 장관에게 “청문회에서 따갑게 질책을 받았고 본인도 여러 차례 사과를 했지만 구의역 김군과 관련한 발언은 안전·인권 문제라든지 비정규직 젊은이가 꿈을 잃게 된 점 등을 감안하면 충분히 비판받을 만했다”고 말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구의역 김군 사망 사건’과 관련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과거 발언에 대해 “충분히 비판받을 만했다”고 질책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변 장관을 비롯한 4명의 신임 국무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통상 격려와 덕담이 오가는 자리에서 문 대통령의 질책은 이례적이다. 부동산 문제가 현 정부의 최대 위험요인으로 짓누르는 상황에서 국토부 장관의 교체는 불가피했지만, 진보 진영 내에서도 변 장관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가 높았던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2016년 5월 서울메트로의 하청직원이던 김모 군이 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를 정비하다 숨졌을 당시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이었던 변 장관은 “걔가 조금만 신경 썼었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다”고 발언했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을 빚었다. ‘위험의 외주화’ 등 구조적 문제를 개인 탓으로 돌린 것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청문회에서 따갑게 질책을 받았고 본인도 여러 차례 사과했지만, 안전·인권 문제라든지 비정규직 젊은이가 꿈을 잃게 된 점 등을 감안하면 충분히 비판받을 만했다”고 말했다. 이어 “스스로에게 큰 교훈이 되었을 것”이라며 “교훈을 제대로 실천하는 길은 주어진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건설교통 분야에서 안전사고가 많은데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도록 특별히 역점을 둬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변 장관은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안전 문제를 확실히 챙겨 국민께 보답하겠다”고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12-3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