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민 교수 “코로나 게임 체인저는 셀트리온 치료제 아닌 백신”

서민 교수 “코로나 게임 체인저는 셀트리온 치료제 아닌 백신”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12-29 18:21
업데이트 2020-12-29 1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셀트리온의 항체 치료제는 중증 환자에게 소용없고, 경증 환자는 대부분 면역이 생겨 낫는다고 지적

미국서도 코로나 항체치료제 개발됐지만 거의 처방되지 않는다고 강조

서민 단국대학교 교수/연합
서민 단국대학교 교수/연합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가 29일 셀트리온에서 만든 코로나 치료제가 내년 1월부터 시판된다는 소식에 진정한 코로나 유행 사태의 ‘게임 체인저’는 백신이라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셀트리온의 치료제는 코로나에 걸렸던 사람의 혈액에서 코로나에 맞서는 항체를 꺼낸 뒤 그와 똑같은 항체를 무한히 만들어서 환자에게 넣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는 몸에서 항체가 생기는 면역이 있어야 낫기 때문에 항체가 생기기 전에 외부에서 항체를 넣어주면 코로나 바이러스를 상당수 죽여 경증에서 중증으로 가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항체 치료제가 코로나에 걸리는 걸 막지 못하기 때문에 백신을 접종해야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고 치료제가 아니라 백신이 게임 체인저라고 덧붙였다.

또 치료제는 중증환자에서는 쓸 수 없는데 이는 중증 환자는 바이러스 공격으로 폐가 망가졌고, 몸 안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가득 있는 게 아니라 항체치료제는 생존율을 높이는 데 별 도움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셀트리온이 세계 최초의 코로나 치료제를 개발한 것이 아니라 미국의 글로벌 회사 일라이 릴리에서 가장 먼저 만들었고, 그 다음 리제네론에서 항체치료제를 출시했지만 실효성이 없어 다른 글로벌 제약사에서 만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게다가 코로나 경증 환자는 치료제를 쓸 필요없이 대부분 면역이 작동돼 저절로 낫고, 치료제는 입원해서 주사로 맞아야 하며 가격도 한번에 40만원 이상으로 비싸다고 부연했다. 이런 이유로 미국에서도 릴리와 리제네론에서 만든 항체치료제가 거의 처방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셀트리온에서 코로나 항체치료제를 만든다고 서정진 회장이 언론 플레이를 계속했고, 코로나에 문외한인 문재인 대통령이 그에 속아 백신 구매를 게을리했다”면서 “셀트리온이 2상만 마친 뒤 식약처에 허가를 내달라고 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셀트리온의 주가는 임원진의 주식 매각 논란에도 이날 하루 10% 이상 상승했다. 최근 일주일 사이 셀트리온의 주가는 대주주 양도세를 피하기 위한 목적 등에 따른 임원진의 매도로 하락세를 보인 바 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