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민간병원 병상 제공, 인력· 운영비 등 정부가 지원해야

[사설] 민간병원 병상 제공, 인력· 운영비 등 정부가 지원해야

입력 2020-12-27 20:26
업데이트 2020-12-28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전국에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 11곳을 지정해 새달 초까지 494개의 중증환자 및 고위험군 환자 전담병상을 확보한다. 3차 대유행 이후 확진자들이 병상 부족 현상으로 대기 중에 사망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고령에 기저질환이 있는 탓에 고위험 환자가 발생한 요양병원에서는 동일집단 격리가 이뤄져 집단사망이 발생하는 현실이다. 거점전담병원 병상이 하루 빨리 준비되어 대기상태인 중중환자들이 제대로 된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정부가 상당한 숫자의 중증병상을 새로 확보한 배경에 민간병원의 적극적 참여가 있다. 거점전담병원이 되려면 고가 의료장비를 새로 투입하고, 음압병실도 설치하는 등 시설을 크게 개수해야 한다. 그럼에도 평택 박애병원을 비롯해 남양주 현대병원, 순천향대 부천병원, 가천대 길병원, 오산 한국병원, 청주 베스티안병원 등 적지 않은 민간병원이 뛰어들었다. 민간병원 구성원이 의료인으로 사명감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적 지원책을 마련했기에 가능했다.

평택 박애병원은 기존 220개 병상을 비우고 코로나 19 전담병상 140개를 새로 준비해 지난 24일 운영에 들어갔다. 청주 오송의 베스티안병원도 중환자용 20개, 준중환자용 10개 병상을 비롯해 220개 병상을 모두 코로나19 치료에 쓰기로 했다. 남양주 현대병원은 119개 병상을 마련해 단계적으로 환자를 받기로 했다. 정부는 시설 개선과 장비 운영 등의 비용을 지원하고 운영비도 전문심의위원회에서 보상액을 산정해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민간병원들은 그래도 손해가 발생한다면 감수하겠다는 의지를 보인다고 한다.

정부는 이제 전담병상을 맡을 의료 인력을 확보하는 데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거점전담병원으로 지정됐다고 해도 민간병원은 호흡기 질환 전문치료 인력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또 중증환자 병상은 일반 병상보다 훨씬 더 많은 간호 인력이 필요하다. 정부는 인력 수급의 궁극적 책임을 져야 한다. 경기도 등에서 의료 자격증을 가진 시민들을 모집하는 만큼 국가적 위기 해소 노력에 시민들도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

2020-12-28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