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30 세대]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한승혜 주부

[2030 세대]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한승혜 주부

입력 2020-12-24 16:36
업데이트 2020-12-25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승혜 주부
한승혜 주부
며칠 전 인터넷에서 우연히 ‘좋은 사람들은 어디에나 있다’는 주제의 게시물을 보게 됐다. 누군가 낯선 이에게 예상치 못한 도움을 받았다고 하자 너도 나도 그런 경험이 있다며 동조의 댓글을 달았던 것이다. 사연들은 다양했다. 배가 너무 아파 길가에 웅크리고 있었는데 지나가던 여성이 집까지 데려다주었다는 것에서부터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던 시절 형편이 어려워 보이는 할아버지가 매번 꼬깃꼬깃한 지폐로 자신 몫의 과자까지 계산해 주었다는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읽다 보니 나 역시 지난여름의 어느 날이 떠올랐다. 아이를 데리고 외출했다 돌아가는 길이었는데 지하철역을 올라오자 갑작스레 폭우가 쏟아지기 시작했다. 우산을 써도 흠뻑 젖을 정도의 세찬 비였던지라 어찌할 바를 몰라 당황하는 중이었다. 아이 혼자 세워 둔 채 어디 가서 우산을 사올 수도 없고, 그렇다고 아이가 비를 맞게 할 수도 없고. 그런데 역으로 들어가던 한 남자가 자신이 쓰고 있던 우산을 건네 주었다. 커다란 장우산이었는데 가격표도 떼지 않은 새것이었다. 미처 감사의 말을 할 새도 없이 남자는 사라졌다.

어찌 됐든 우산을 구했으니 집에 갈 수 있는 상황. 그러나 그날의 시련은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들고 있던 쇼핑백이 찢어지면서 안에 있던 아이의 장난감이 다 쏟아지고 말았던 것이다. 너무 당황스러워서 눈물이 날 지경이었는데, 지나가던 이들이 갑자기 길을 멈추고 같이 장난감을 주워 주기 시작했다. 그러는 동안 아이에게 우산을 씌워 주는 사람도 있었고, 주워 모은 장난감을 담아 가도록 어디선가 구해 온 비닐봉지를 내미는 사람도 있었다.

그날 집에 돌아가 오래도록 생각했다. 새로 산 우산을 낯선 이에게 건네는 마음에 대해서. 그 사람 역시 지하철이 마지막 목적지는 아니었을 텐데. 역에서 나갔을 때 계속 비가 오고 있을지도 모르는데. 그럼에도 선뜻 자신의 우산을 건넸던 것이다. 가던 길을 멈추고 아이의 장난감을 함께 주워 준 사람들의 마음에 대해서도 한참을 생각했다. 우리를 돕는 사이 다들 흠뻑 젖고 있었는데.

많은 사람이 성악설과 더불어 각자도생을 외치고는 하지만 나는 여전히 인간에게는 따뜻한 본성이 존재한다고 여긴다. 인간이 무조건 선량하기만 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날 나를 도와준 사람들을 단지 그 이유로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지도 않는다. 나는 그들을 모르고, 따라서 그들은 누군가에게는 나쁜 사람일지도 모른다. 때로는 폭력적인 행동을 할지도 모르는 일이고.

다만 분명한 것은, 인간에게는 여전히 낯선 이에게 자신의 우산을 선뜻 건넬 만큼의 따뜻한 마음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사람에게 끊임없이 실망하면서도 다시금 사람을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여러모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서로에 대한 연민으로 모두가 이 시기를 잘 견뎌 낼 수 있기를 바란다. 때마침 오늘은 어려운 이들을 생각하는 날이기도 하다. 메리 크리스마스.
2020-12-25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