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卞 “여성은 화장 때문에” 또 실언… ‘구의역 막말’ 수차례 사과

卞 “여성은 화장 때문에” 또 실언… ‘구의역 막말’ 수차례 사과

손지은 기자
손지은, 이근아 기자
입력 2020-12-23 22:16
업데이트 2020-12-24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논란’ 변창흠 국토부 장관 후보 청문회

“여성, 모르는 사람과 밥 먹기 꺼려” 발언
여당 위원장 “여성 편견 조장 우려” 질타


“부동산 빅데이터 체계적 분석 기구 필요”
김해신공항 논란에 “조속 입지 결정 돼야”
국민의힘, 위증 주장… 임명땐 고발 경고
이미지 확대
사퇴 촉구 시위
사퇴 촉구 시위 변창흠(왼쪽)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인사청문회장에서 자신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피켓 시위가 진행되자 고개를 숙이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여성은 화장 때문에 모르는 사람과 아침을 먹지 않는다”는 취지로 말해 논란이 일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시절 공유주택과 관련해 “못사는 사람들이 밥을 집에서 해서 먹지 미쳤다고 사서 먹느냐”고 한 발언을 해명하면서 또 실언을 한 것이다.

변 후보자는 과거 발언에 “우리나라 문화는 모르는 사람과 아침을 먹지 않는다”는 취지로 의견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한 뒤 “특히 여성인 경우는 화장이라든지 이런 것들 때문에 아침을 같이 먹는 것을 아주 조심스러워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걸(공유식당) 전제로 부엌을 줄이면 실제 문화에 맞느냐”며 “경제적 능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아침을 사 먹는 것도 비용 부담이니, 무조건 아침을 사 먹는 형태로 설계하면 곤란하다고 이야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앞뒤도 없이 가난한 사람은 외식도 하지 말라고 비약되는 것은 너무 억울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명 과정에서 ‘여성 화장’ 발언이 나오면서 취지가 무색해졌다.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은 “여성에 대한 편견을 조장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고, 변 후보자는 이에 “임대주택을 설계할 때 이용 수요를 잘 판단하라는 취지로 말씀드렸다”고 유감을 표했다.
이미지 확대
이날 변 후보자는 SH 사장 시절인 2016년 구의역 사고를 언급하는 과정에서 “걔(김군)가 조금만 신경썼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다”고 한 데 대해 수차례 사과했다. 모두발언에서 직접 허리를 숙였고 “반성과 사과에 그치지 않겠다”며 “장관으로 취임하면 가장 먼저 위험한 노동 현장에서 일하고 계시는 하청 근로자, 특수고용직 등 근로자들의 근로여건 개선을 위한 특별 대책을 세우고 현장을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해선 “제정 취지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청문회장에서 김군 어머니가 오열하는 영상을 재생하자 변 후보자도 잠시 말을 잇지 못했다. 심 의원은 “서울메트로는 처음에 김군에게 책임을 떠넘겼다. 그래서 김군 어머니가 오열한 것”이라며 “후보자가 말한 바로 그 인식이 내 아들을 죽이고, 내 삶을 빼앗아 갔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질책했다.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은 변 후보자 딸이 특목고 진학 과정에서 부모가 관련된 기관의 스펙을 쌓았다며 ‘아빠 찬스’를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 자식과 남의 자식을 대하는 데 확연히 차이가 나는 처신”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변 후보자는 부동산 감독기구와 관련해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조정대상지역 제도에 대해 “현재 시스템은 규제지역을 지정할 때 3개월 이상 가격이 상승했는지 봐야 해 너무 늦게 지정돼 효과가 떨어지는 면이 있다”며 조기 대응을 거론했다. 내년 2월 활동 기간이 끝나는 부동산시장불법행위대응반 조직을 확대해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겠다고도 했다. 아울러 집값 안정을 위해 서울역세권과 준공업지역, 저층 주거지를 활용해 도심 안에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겠다고 했다. 김해신공항 백지화 논란에는 “조속히 입지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평가를 묻는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 질문에는 “부동산 가격이 대체적으로 상승기”라면서 “가격 상승 여부가 정책의 유일한 평가 기준이 될 순 없다”고 답했다. 전날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이 발의한 ‘1가구 1주택’ 법안 취지에도 찬성한다고 했다. 또 “집 한 채밖에 없고 소득이 없는데 세금이 과다하면 과세이연 제도로 부담을 줄이는 것도 적극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공임대주택에 대해선 “주거 복지를 위한 가장 직접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과 경기 화성시 동탄2 공공임대주택을 방문했던 상황을 설명한 뒤 “지금은 44㎡가 가장 크지만 4인 가족이 살 수 있는 55㎡, 60㎡, 85㎡가 될 수 있으려면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했고, 동탄처럼 설계하려면 15% 예산만 더 쓰시면 된다고 말씀드렸다”며 문 대통령의 강력한 추진 지시를 소개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청문회 시작 전부터 변 후보자 면전에서 피켓 시위를 하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각종 의혹 해명 과정에서 변 후보자가 위증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청문회장 밖에서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변 후보자가 사퇴하거나 문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하지 않으면 블랙리스트 작성 및 집행 의혹, 지인 일감 몰아주기, 지인 특채 등과 관련해 사법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0-12-2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