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미중갈등 속 핵타격 능력 강화”

“中, 미중갈등 속 핵타격 능력 강화”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12-13 15:47
업데이트 2020-12-13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중 갈등 속에서 중국이 핵무기 공격을 담당하는 로켓군 부대를 크게 늘렸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13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미국 핵과학자회(BAS)는 최근 펴낸 보고서에서 “중국 인민해방군이 최근 3년간 핵 탑재 미사일 발사 임무를 수행하는 로켓군 여단을 3분의 1가량 늘렸다”고 밝혔다.

현재 중국 로켓군은 현재 40개 여단을 운영 중인데 이는 미중 갈등이 본격화되기 전인 2017년보다 35% 증가한 것이라고 BAS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미사일 기지 건설이 계속 진행되고 있어 그 수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로켓군 여단 가운데 12개가 대만해협과 남중국해를 관장하는 동부전구와 남부전구에 배치돼 있다고 덧붙였다.

BAS는 중국이 현재 약 350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272개는 지상 배치 미사일에, 48개는 잠수함에, 20개는 항공기에 탑재된 것으로 추정했다.

대만에서도 이에 대한 경계심이 커지고 있다. 대만 전 해군학교 교관 뤼리스는 “인민해방군의 로켓군은 무력으로 대만을 차지하려고 할 때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면서 “중국은 미군이 개입할 시간을 주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대만을 향한 전쟁을 시작할 때 미사일 공습이 주된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의 미사일 전력은 실제로 이미 미군에 실질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앞서 미 국방부는 지난 9월 의회에 제출한 ‘2020 중국 군사력 보고서’에서 “중국이 핵전력 현대화를 추진해 200기 초반 수준인 중국의 핵탄두 보유량이 10년 뒤 최소 갑절 넘게 늘어날 것”이라면서 “미국을 직접 위협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장착하는 핵탄두는 100기에서 5년 뒤 200기로 증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군사 전문가들이 추정하는 핵탄두 보유량은 러시아 4300기, 미국 3800기 정도다. 숫자만 놓고 보면 중국은 미국의 상대가 못 된다. 그럼에도 미국이 최근 들어 잇따라 중국 핵 능력을 강조하는 것은 아시아에 중국 견제용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는 명분을 쌓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미국은 중국의 미사일 전력이 태평양 지역에서 심각한 위협이라고 밝히며 미사일 규제 조치인 중거리핵전력조약(INF)에서 탈퇴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