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진우 “전화 받아”vs김용민 “전화 안왔다”…진흙탕 된 나꼼수(종합)

주진우 “전화 받아”vs김용민 “전화 안왔다”…진흙탕 된 나꼼수(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12-07 11:20
업데이트 2020-12-07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 주진우 전 시사인 기자.  연합뉴스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 주진우 전 시사인 기자.
연합뉴스
김용민, 주진우 통화내역 공개 “전화 안 와”
“주진우, 다시 ‘우리편’이었으면 하는 바람”


주진우 전 기자가 인터넷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나꼼수) 동료 김용민씨가 제기한 ‘윤석열 패밀리‘ 의혹에 공개 해명하면서 “전화를 받으라”고 하자 김씨는 전화가 오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씨는 7일 페이스북에 최근 휴대전화 통화 내역을 공개하면서 “지난번 공개질의문을 올리고 지금까지 통화한 내역이다. 모두 주진우 기자와 무관한 전화들로 간주된다”고 적었다.

이어 김씨는 “설령 전화 통화를 했다 한들 (글을 올릴 당시에) 이미 공론의 장에서 답을 듣겠다고 했으니 거기에 올리라고 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씨는 또 다른 글에서는 “적지 않은 분들이 ‘두 사람이 대화해서 해결하라’고 했는데, 아마 제 공개질의를 개인 간 갈등의 산물로 보시는 것 같다”며 “죄송하고 송구하지만 제 진심은 주진우 기자가 다시 ‘우리편’이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는 이번 답변으로도 아직 그가 윤석열 집단과 절연했다는 믿음을 갖지 못했다”고 했다.

또 “진실을 향한 주진우 기자의 진정성을 다시 확인하는 그날을 앙망해본다”고 했다.

김씨는 앞서 지난 3일 페이스북에 “비교적 가까운 위치에서 주진우 기자의 행적과 발언을 살펴볼 때 그가 과연 같은 편인지 의문을 가질 일이 적지 않았다”며 “마침내 그를 ‘윤석열 패밀리’로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뼈아픈 결론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김씨는 그러면서 윤 총장과의 친분에 관한 네 가지 의혹을 제기하며 주 전 기자에게 해명을 요구했다. 주 전 기자가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윤 총장과의 술자리에 데리고 가 충성맹세를 요구했다는 의혹과, 추 장관을 찾아가 장관이 발동한 총장에 대한 수사지휘권이 부당하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것 등이다.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윤석열 검찰총장, 주진우 전 시사인 기자.  연합뉴스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윤석열 검찰총장, 주진우 전 시사인 기자.
연합뉴스
주진우 “명백한 허위사실” 전면 부인
주 전 기자는 사흘 만인 6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올리고 김씨의 공개 질의한 의혹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전면 부인했다.

주 전 기자는 김씨가 제기한 윤 총장,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과의 만남에 대해서 “그런 자리가 없었다”고 부인했다.

주 전 기자는 “양정철에게 윤 총장을 소개시켜주고 (양 전 원장으로 하여금)충성맹세를 시켰다?”면서 “충성맹세, 건배…존재하지 않는 장면, 존재하지 않는 말을 누가 보고 들었다는 것이냐”고 했다.

추 장관에게 수사지휘권 발동은 부당하다는 취지로 이야기했다는 의혹도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했다. 주 전 기자는 “추 장관과는 올해 7월초 경기도 모처에서 업무와는 전혀 무관한 일로 만났다. 분명 그 모임은 수사지휘권 발동 이전으로 그런 말이 나올 이유가 없다”고 했다.

또 주 전 기자는 친문 지지층을 향해 “여러분이 갖는 아쉬움을 이해한다”면서 “저는 검찰개혁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검찰이 법치주의 망치고 있지 않느냐”고 했다.
이미지 확대
답변 없이 떠나는 손혜원
답변 없이 떠나는 손혜원 전남 목포 부동산 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손혜원 전 국회의원이 12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을 마친 뒤 법정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손 전 의원은 이날 징역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2020.8.12/뉴스1
손혜원도 주진우 저격 “변명이고 연기 같다”
주진우 전 기자의 해명을 두고 손혜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해명보다는 변명으로 들린다”고 말했다.

손 전 의원은 7일 페이스북에 전날 올라온 주 전 기자의 유튜브 영상을 공유하며 “아무 대응 않고 그냥 넘어가시는 게 나을 걸 그랬다. 진심보다 연기가 먼저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