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림산업 ‘건설·화학’ 분사 확정… 지주사 체제 출범

대림산업 ‘건설·화학’ 분사 확정… 지주사 체제 출범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12-04 12:30
업데이트 2020-12-04 1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DL홀딩스’·‘DL이앤씨’·‘DL케미칼’ 3개사로 기업 분할

이미지 확대
이해욱 대림그룹 회장
이해욱 대림그룹 회장
대림산업의 기업 분할이 4일 최종 확정됐다. 내년 1월 1일 지주사 체제로 출범한다.

대림산업은 이날 서울 종로구 수송동 사옥에서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기업분할과 사내외 이사선임 등의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승인됐다고 밝혔다. 분할계획서 승인 안건에 대한 투표 결과는 참석률 68.4%에 찬성률은 99.5%에 달했다. 기업분할 안건 승인은 전체 발행 주식의 3분의 1 이상, 주총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이에 따라 대림산업은 내년 1월 1일 지주회사 ‘DL홀딩스’, 건설사 ‘DL이앤씨’(DL E&C), 석유화학사 ‘DL케미칼’(DL Chemical) 등 3개사로 각각 출범한다. 대림산업은 DL홀딩스와 DL이앤씨로 인적분할되고, DL홀딩스에서 다시 DL케미칼이 물적분할된다.

DL홀딩스와 DL이앤씨는 기존 대림산업 주주가 지분율에 따라 분할되는 신설회사의 주식을 나눠 갖는다. 분할 비율은 DL홀딩스 44%, DL이앤씨 56%다. DL홀딩스는 석유화학사업부를 물적분할해 DL케미칼을 신설한다. DL홀딩스는 DL케미칼 주식 100%를 보유한다.

지주사인 DL홀딩스는 계열사별 독자적인 성장전략을 지원·조율하는 역할에 집중한다. DL이앤씨는 디지털 전환을 가속해 생산성과 디벨로퍼 중심의 토털 솔루션(Total Solution) 사업자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DL케미칼은 기존 생산설비 증설을 통한 사업 규모 확장과 스페셜티(Specialty) 사업 진출로 글로벌 석유화학 회사로 발돋움한다는 전략이다.

대림산업 기업분할 안건은 무난히 통과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와 글래스루이스(Glass Lewis)가 대림산업 분할 안건에 대해서 찬성 입장을 밝히면서 외국인 투자자 상당수가 권고안을 따른 것으로 보인다. 대림산업 지분 가운데 외국인 투자자의 비중은 36.50%에 달한다. 지분 13.04%를 보유한 국민연금도 분할안에 찬성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