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위 경영’ 신세계 열리나

‘사위 경영’ 신세계 열리나

심현희 기자
입력 2020-12-03 20:48
업데이트 2020-12-04 0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계 블로그] 정유경 남편 문성욱, 신사업 발굴 책임

문성욱 신세계인터내셔널 부사장
문성욱 신세계인터내셔널 부사장
신세계 정유경(48) 총괄사장의 남편 문성욱(48) 신세계인터내셔널 부사장이 최근 단행된 신세계그룹 백화점 부문 정기인사를 통해 입지가 더욱 탄탄해졌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성공한 ‘사위 경영인’으로 거듭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신세계톰보이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문 부사장은 시그나이트파트너스 대표까지 겸직하게 되면서 그룹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는 묵직한 역할을 맡았다. 지난 7월 출범한 시그나이트파트너스는 기업형 밴처캐피탈(CVC) 신설법인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이 50%, 신세계백화점이 30%, 신세계센트럴시티가 20% 등으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CVC는 롯데그룹의 롯데액셀러레이터, CJ그룹의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등과 같이 주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업체다. 문 부사장은 신세계의 본업인 유통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스타트업 등을 찾아 그룹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역할을 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바람으로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유례없는 위기를 맞아 임원 수를 대폭 줄이는 상황에서 신세계는 ‘사위 경영인’에게 회사의 미래를 맡기며 힘을 실어 준 것이다. 앞서 지난 9월 정 총괄사장은 어머니인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으로부터 신세계 지분 8.22%를 증여받아 신세계 지분율이 18.6%로 확대되는 등 책임경영체제를 굳혔다. 이에 따라 문 부사장의 그룹 내 입지도 점차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01년 초등학교 동창인 정 총괄사장과 결혼한 문 부사장은 미국 시카고대 경제학과와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경영대학원(MBA)을 졸업한 뒤 SK텔레콤 전략기획실, 소프트뱅크 벤처스코리아 투자기획 차장을 거쳐 2004년 신세계에 합류했다. 그룹 내에선 정보기술(IT) 계열사인 신세계아이앤씨 전략사업본부장, 이마트 중국본부 전략경영총괄, 해외사업총괄 등을 맡아 장모인 이명희 회장으로부터 경영 능력을 인정받았다. 대체로 IT를 접목한 경영 분야에 경험이 많고, 전략적 사고와 추진력이 좋다는 평이나 문 부사장이 총괄했던 이마트 중국 사업이 적자를 면치 못하고 2017년 완전히 철수하면서 경영에 오점을 남기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인사가 문 부사장에게는 경영 능력 평가 시험대로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 안용찬 전 애경그룹 부회장 등과 같이 독보적 입지를 굳힌 성공한 ‘사위 경영인’ 대열에 오를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0-12-04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