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최대세력 ‘민주주의4.0연구원’ 친문 계파정치 온상”

“민주당 최대세력 ‘민주주의4.0연구원’ 친문 계파정치 온상”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11-24 15:15
업데이트 2020-11-24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2일 출범 민주당 싱크탱크에 대해 김기현 국민의힘 계파정치라고 지적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민주주의4.0 연구원 창립총회 및 제1차 심포지엄에서 도종환 이사장 겸 연구원장이 국기에 경례 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민주주의4.0 연구원 창립총회 및 제1차 심포지엄에서 도종환 이사장 겸 연구원장이 국기에 경례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2일 창립한 ‘민주주의 4.0 연구원’에 대해 친문 계파정치, 적폐의 온상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민주주의 4.0 연구원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대놓고 ‘계파정치’를 선언하며, 과거로의 회귀라는 악수를 두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2018년 해산된 부엉이모임 출신들이 모여 민주 정부를 창출한다는 핑계로 ‘민주주의 4.0 연구원’이라는 공식 친문 계파 조직을 결성했다”면서 “국민에 대한 충성보다 조직 보스에 대한 충성을 우선하는 계파 조직은 필연적으로 민주주의를 말살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의 교훈에 비추어보면, ‘민주주의 4.0’은 ‘민주당 死.0’으로 귀결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과거 부엉이를 자처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별명인 달을 수호하기 위한 사설 친위부대를 만든 사람들이 대선이 다가오자 살아남기 위해 세력을 과시하려는 의도라고 ‘민주주의 4.0 연구원’의 성격을 추측하면서 이는 대통령을 계파의 수장으로 전락시켜 버릴 뿐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사람이 먼저’라고 외쳤지만 ‘내 사람이 먼저’였고, 극성 친문층 일명 ‘문빠’들은 조금이라도 다른 목소리가 나오면 집단 공격을 서슴지 않는 ‘천박한 민주주의’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런 극성 친문 세력의 독선과 오만에 제대로 된 비판 한마디조차 못한 채 무조건적으로 끌려만 다니는 민주당의 현실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의 친문계 의원 56명이 참여한 거대 싱크탱크 ‘민주주의 4.0 연구원’에는 민주당 의원 174명 가운데 56명(32%)이 창립 회원으로 참여했다.

홍영표 전 원내대표, 전해철 국회 정보위원장, 김종민 당 최고위원 등 과거 친문 ‘부엉이 모임’에 참여했던 의원들과 윤호중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이광재 전 강원지사 등 친문 핵심 의원, 정태호·김영배·민형배 의원 등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의원들이 합류했다.

연구원은 이날 발표한 설립 취지문에서 “4번째 민주 정부를 창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재인 정부가 반드시 성공하는 정부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켜내야 한다”란 목표를 내세웠다.

초대 이사장 겸 연구원장은 문재인 정부 초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도종환 의원이 맡았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