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검찰국장, 장관 심복 아냐”…돈봉투 의혹 부인

추미애 “검찰국장, 장관 심복 아냐”…돈봉투 의혹 부인

곽혜진 기자
입력 2020-11-21 11:38
업데이트 2020-11-21 1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무부 “용도에 맞는 예산 집행이었다”
추미애 “특활비 감사는 정당한 지휘감독”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에서 진행된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듣고 있다.  2020.10.12.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에서 진행된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듣고 있다. 2020.10.12. 연합뉴스
법무부가 심재철 검찰국장의 ‘돈 봉투’ 지급 의혹에 대해 “격려금을 뿌린 것이 아니며, 직접 준 것도 아니며, 용도에 맞는 예산 집행이었다”고 해명했다.

법무부는 21일 심 국장이 지난달 검찰 간부 20여 명에게 약 1000만원의 격려금을 현찰로 지급했다는 조선일보 보도와 관련해 “용도를 명백히 적시해 적법하게 예산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국장은 예산 집행 현장에 간 것도 아니고 이를 직접 지급한 사실도 없다”며 “돈 봉투 만찬과 빗대어 비교한 것은 왜곡”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이날 조선일보가 심 국장의 특활비 사용에 대해 보도하며 2017년 발생한 ‘이영렬 검사장 돈봉투 사건’과 비교한 것에 대한 반박이다.

법무부는 또 “검찰총장에게 특활비 사용내역을 점검·보고할 것을 3차례 지시한 상황”이라며 “향후 엄정하고 철저하게 점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조선일보 보도에 심 국장이 ‘추미애 심복’이라고 표현된 데 대해 “법무부는 장관의 사조직이 아니다”라며 “검찰국장이 장관의 심복이 될 수는 없다”고 부인했다.

또 “총장 특활비에 대한 감사는 예산의 지도감독권한을 가진 장관의 정당한 직무수행이다. 이를 총장 특활비 트집이라고 버젓이 단정 짓는 것은 매우 공격적이고 감정적인 표현”이라며 조선일보에 시정을 요구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