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밀러 “한미 동맹 발전 긴밀히 협력할 것”

밀러 “한미 동맹 발전 긴밀히 협력할 것”

이주원 기자
입력 2020-11-18 20:58
업데이트 2020-11-19 0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국방장관 美 대선 이후 첫 전화통화
서욱, 밀러 국방 경험·전문성 기대 표명
새달 예정된 아세안확대국방장관회담
전작권 전환·방위비분담금 등 논의 관측

이미지 확대
크리스토퍼 밀러 미 국방장관 대행. AP 연합뉴스
크리스토퍼 밀러 미 국방장관 대행.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서욱 국방부 장관. 뉴스1
서욱 국방부 장관.
뉴스1
한미 국방부 장관이 18일 미국 대선 이후 첫 전화통화를 갖고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국방부는 “서욱 장관과 크리스토퍼 밀러 장관 대행은 양국 국방부의 굳건한 한미 동맹과 연합방위 태세 유지를 위한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통화는 밀러 대행이 지난 9일 경질된 마크 에스퍼 장관의 후임으로 임명된 이후 어수선한 미측 분위기 속에서 이뤄졌다.

서 장관은 통화해서 밀러 대행이 국방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임무를 훌륭히 수행하고 한미 동맹 발전에 기여할 것이란 기대를 표명했다. 밀러 대행은 한미 동맹을 미국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유지돼온 모범 동맹으로 평가하면서 동맹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는 데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 국방부도 “양국 장관은 양자 협력을 심화하기 위해 소통 유지의 중요성을 되돌아보고 한미 동맹의 상호 안보 이익에 관한 지속적 진전을 추구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 동맹의 연합방위 태세를 통해 한국을 방어하겠다는 미국의 약속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밀러 대행은 최근 미측 안보라인의 잇단 경질과 사임에 따른 안보 공백 우려 속에 동맹국 국방장관과 연쇄 통화를 이어가며 미 국방부가 굳건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상견례 성격인 만큼 깊이 있는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양 장관은 다음달 예정된 아세안확대국방장관회담(ADMM Plus)에서 전시작권통제권 전환이나 방위비분담금 등 안보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밀러 대행이 내년 1월 말 조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서며 교체되는 만큼 진전된 논의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0-11-1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