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레려고 대표팀 오는 거 아냐… 멕시코 꼭 꺾겠다”

“설레려고 대표팀 오는 거 아냐… 멕시코 꼭 꺾겠다”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0-11-13 00:54
업데이트 2020-11-13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일 멕시코·17일 카타르와 평가전
“국민으로서 영광… 좋은 경기 할 것
경기 많고 이동 길지만 감수할 부분
러시아WC·아시안컵 패배 갚아줘야”

이미지 확대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손흥민이 멕시코와의 평가전을 사흘 앞둔 12일(한국시간) 오스트리아 마리아엔처스도르프 BSFZ 아레나 보조경기장에서 훈련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KFA) 제공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손흥민이 멕시코와의 평가전을 사흘 앞둔 12일(한국시간) 오스트리아 마리아엔처스도르프 BSFZ 아레나 보조경기장에서 훈련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KFA) 제공
“설레려고 대표팀에 온 게 아니에요. 멕시코, 카타르 모두 이기고 싶죠.”

1년 만에 벤투호에 합류한 손흥민(28)이 12일(한국시간)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대표팀 공식 인터뷰에서 승리 의지를 불태웠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지휘하는 축구 국가대표팀은 15일 멕시코, 17일 카타르와 해외 평가전을 갖는다.

손흥민은 대한민국 ‘대표’의 책임감을 강조했다. 그는 “늘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고 대표팀에 들어온다”면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항상 영광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많은 선수를 1년 만에 봐 기쁘기도 하지만 설레려고 대표팀에 오는 건 아니다”라며 “많은 팬이 대표팀 경기를 보고 싶어 했는데 좋은 경기로 찾아뵙겠다”고 덧붙였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득점 공동 1위를 달리는 등 최고의 선수라고 한껏 치켜세우는 이야기가 나오자 손흥민은 “한순간도 내가 최고라고 생각한 적이 없다”며 고개를 저었다.

그러면서 “소속팀에서건 대표팀에서건 내가 가진 기량을 펼치고자 늘 최선을 다해 노력했을 뿐”이라고 몸을 낮췄다.

토트넘에서 해리 케인과 환상 궁합을 보여 주는 손흥민과 황의조(보르도), 황희찬(라이프치히)의 호흡도 궁금한 대목이다. 손흥민은 케인에 대해 “항상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점이 공통점”이라며 “나보다 어리지만 정말 열심히 하고 훈련장에서 매 순간 배우려고 하는 모습을 많이 보인다”고 평가했다. 황의조, 황희찬에 대해서는 “경기장에서 각자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도와주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손흥민은 “희찬이와 의조는 소속팀에서 조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고 나는 운 좋게 조금 좋은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데 좋은 경기력으로 소속팀에 돌아가게 하는 것도 내가 해야 할 역할”이라며 캡틴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냈다.

빡빡한 소속팀 일정에 대표팀까지 혹사 우려가 나오지만 손흥민은 극복해야 할 일이라며 손사래를 쳤다.

그는 “항상 걱정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지만 나는 축구하는 게 늘 꿈이었고 축구할 때 가장 행복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이라면서 “경기가 많고 이동 시간도 길다 보니 피곤한 면이 없지 않지만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고 (지친 모습을) 팬, 동료에게 보여 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멕시코와 카타르에 각각 2018년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와 이듬해 아시안컵 8강 패배를 맛봤던 손흥민은 “선수들에게 이번 경기의 의미를 직접적으로 이야기했고 나도 너무 이기고 싶다”면서 “가장 큰 이유는 1년 만에 대표팀 경기를 보는 축구 팬을 위해서”라고 말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20-11-13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