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투기성 똘똘한 한 채도 통제해야 집값 잡아”

이재명 “투기성 똘똘한 한 채도 통제해야 집값 잡아”

강병철, 손지은 기자
입력 2020-11-12 23:02
업데이트 2020-11-13 0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부처 부동산 백지신탁 도입 주장
“추미애·윤석열 갈등 빨리 해결돼야”

이미지 확대
이재명 경기지사
이재명 경기지사
이재명 경기지사는 12일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실수요자는 보호하되 투기성이 짙은 똘똘한 한 채나 갭투자도 통제해야 한다”며 “한 채는 왜 봐주냐”고 밝혔다. 이 지사는 경기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부동산 문제도 결국 정책 의지와 집행에 관한 것”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 지사는 “대통령은 부동산 가격을 잡겠다는 의지가 있지만 그걸 실행하는 공무원들이 집을 2채, 3채 가지고 있다”며 전 부처 고위 공무원을 상대로 강력한 부동산백지신탁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밝혔다. ‘부동산으로 인재풀을 제한하면 적임자 찾기가 더 어려워지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집 없는 젊은 사람을 쓰면 된다. 실력 검증을 해서 30~40대를 쓰면 되지, 왜 꼭 50~60대를 고위공직자로 써야 하느냐”고 답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에 대해선 “정부 구성원 간 갈등이라 어떻게든 빨리 해결되어야 한다”면서 “정치는 결국 결단과 의지의 문제”라고 말했다. 윤 총장이 최근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에 오른 데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에 불만이 있는 측에서 보면 (윤 총장이) 가장 강력하게 싸우는 존재로 보일 것”이라며 “야권 후보가 취약해서 생긴 일”이라고 했다. ‘문빠’로 불리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맹목적 지지자들에 대해서는 “그들 역시 민주당의 한 ‘부분’으로, 커질 때도 있고 작아질 때도, 또 사라질 수도 있는 것”이라면서 “(이들의 의견이) 과대 대표되는 측면은 아쉽다”고 평가했다.

차기 대선의 시대정신을 묻는 질문에는 “지금 대한민국의 공정성에 절망하는 이들이 많다”면서 “하지만 국민들은 촛불혁명 경험으로 공정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고 있고, 일부가 저 같은 사람에게 기대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0-11-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